완주군 귀농귀촌 지원정책 실시
완주군 귀농귀촌 지원정책 실시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5.06.02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귀농귀촌 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소득과 일자리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 차별화된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실시해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2일 완주군에 따르면 ‘2014년 귀농귀촌 통계조사’ 결과, 완주군에는 지난해 747세대가 귀농귀촌해 도내 ‘귀농귀촌 1번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완주군이 새로운 귀농귀촌지역으로 떠오른 데에는 타 지역과 차별화되고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귀농 초기에 고정적인 소득을 올리도록 농산물의 판로를 보장하거나 부업형 일자리를 알선해주는 한편, 원주민과 빠른 시일 내에 화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완주군에는 이미 전국적으로 인정받은 로컬푸드 정책 추진과 거점가공센터 운영을 통해 귀농 초기 고정소득을 얻을 수 있는 토대가 구축돼 있다.

귀농인들은 초기 소규모(비닐하우스 2~3동)로 농사를 지을 경우, 로컬푸드 직매장에 직접 납품하거나 거점농민가공센터를 통해 손쉽게 가공품을 생산한 뒤 직매장에서 판매할 수 있다. 이는 귀농 초기에 부딪히는 고정소득 창출 문제를 크게 해결해주고 있다.

또한 농사로 소득을 내기 전에, 귀농귀촌인의 전 직업특기를 살린 파트타임 일자리 알선과 임금지원정책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투잡(two-job) 지원정책으로 불리는 이 정책은 귀농인이 파트타임 일자리를 얻을 경우, 월 50만원 정도를 고용업체에 지원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농업 이외에도 귀농귀촌인이 제빵, 편백나무 공예 등 지역공동체에 참여해 활동할 수 있도록 하거나, 마을공동체 사무장직을 알선하는 등 농촌형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있다.

이밖에 △초보 귀농인을 위한 행복멘토단 운영 △지역주민과의 화합을 위한 융합 프로젝트(화합 나눔행사, 재능기부 등 지원) △예비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한 팜투어 및 수도권 귀농학교 추진 △작물재배 기초교육 실시 등도 귀농귀촌인의 연착륙에 적잖은 도움을 주고 있다.

완주군은 이같은 다양하고 특색있는 지원정책이 많은 호응은 물론, 성과로 이어짐에 따라 앞으로 정책 홍보에 적극 나서고, 실질적 도움으로 이어지는 정책을 추가 발굴해 연 1000세대 유치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많은 귀농귀촌인이 초기 수입이 없거나 원주민과의 마찰로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로컬푸드 추진, 일자리 확대 등을 통해 귀농귀촌인이 ‘토박이 완주사람’ 못지 않은 주민으로 활동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완주=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