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누리과정 회동’ 하나 못하나?
전북 ‘누리과정 회동’ 하나 못하나?
  • 임동진 기자
  • 승인 2015.05.1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의 갑작스런 병가로 무산됐던 송하진 도지사 및 김광수 도의회 의장 등과의 누리과정 예산편성과 관련된 재회동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회동을 주선해 왔던 전북도의회는 김승환 교육감이 병가를 마치고 출근할 경우, 다시금 만남을 추진할 수 있다는 조심스런 반응을 보이면서 벼랑 끝으로 내몰렸던 누리과정 예산편성과 관련된 갈등의 실마리가 풀릴지 주목되고 있다.

11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현재 교착상태에 빠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편성과 관련된 전북도교육청과의 재협의 작업에 착수하기 위해 의장단과 상임위 연석회의에 나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의회측은 당초 "지난 7일 송하진 지사와 김승환 교육감, 김광수 의장 등이 도의회 의장실에서 만나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편성과 관련된 심도높은 의논에 나서기로 했지만, 김승환 교육감의 갑작스런 병가로 무산된 바 있다"며 "지역내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재회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도의회 한 관계자는 "김광수 도의회 의장과 관련 상임위 의원들의 만나서 상의해 보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면서 "우선, 의회 차원에서 재회동과 관련된 협의를 벌인 뒤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 송하진 도지사와 전북도 역시 도의회에서 재회동 여부를 결정할 경우, 별다른 거부의사를 표명하지 않을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전북도교육청은 이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13일까지 병가를 낸 김 교육감이 업무에 복귀하면서 자연스럽게 누리과정 예산편성과 관련된 재회동 역시 다시금 논의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도교육청 한 관계자는 "도지사 및 도의회의장과의 누리과정 회동은 김 교육감이 업무에 복귀한 이후 생각해 볼 문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전북도교육청은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책임이 없다는 것은 기본적인 입장이다"며 종전 입장을 되풀이 하는 등 다소간 애매모호한 입장만을 전하기도 해, 누리과정 회동과 관련된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한편 4월 28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누리과정 예산을 위해 2017년 12월 31일까지 1조 원 한도에서 지방채를 발행하는 지방재정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반면, 전북도교육청은 지방채 발행을 거부하고 있어 전북어린이집연합회는 지속적인 시위와 더불어 전북교육청을 상대로 감사원에 주민감사를 청구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북도의회 측이 나서 송하진 도지사와의 회동을 요청한 바 있다. 전북어린이집연합는 김승환 교육감이 업무에 복귀하는 14일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임동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