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공천방식 대변화 전망(상)
새정치연합, 공천방식 대변화 전망(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5.05.0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을 통한 상향식 공천방식 제도 개선 목소리

4·29 재보선 이후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경선을 통한 상향식 공천방식 제도 개선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내년 전북 총선 상황에 따라서는 새정치연합 당헌·당규에 명시되고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이 마련한 권리당원과 일반국민을 선거인단으로 구성해 후보를 선출하는 공천방식의 변화도 예상된다.

정치권은 새정치연합이 한축을 형성하고 호남신당 창당, 국민모임의 정동영 전의원의 전북 출마 여부가 변수가 되는 총선 지형이 그려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광주 서구을 보궐선거에서 당선 된후 국민모임과는 같이 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호남의 정치구도상 최소한 선거연대 등은 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에서 호남 패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새정치연합과 경쟁이 불가피한 만큼 전남·광주는 천 의원이 전북은 정 전의원이 맡는 것이 효율적인 총선 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따라서 새정치연합이 이런 변화속에서 총선을 승리하기 위해서는 지역내 경쟁력 위주의 경선 보다는 개혁공천의 승부수를 띄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지난 2월 전당대회에서‘이기는 정당, 이기는 혁신’을 내걸고 당선됐지만 4·29 재보선에서 참패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재보궐선거 지역 4곳 모두에 대해 경선이란‘원칙 아닌 원칙’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사실상 후보 선정을 방치하다시피 했다.

 공천 권한을 당원과 국민에게 돌려 준다는 취지의 상향식 공천이 새정치연합 색깔을 희석 시키고 일부 후보는 당 정체성, 개혁성에 맞지 않았다.

 당 내부에서는 이 때문에 총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경선위주의 상향식 공천방식의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 인사들이 야권분열을 재보선 패배의 이유로 설명하고 천정배·정동영 전의원과 통합을 주장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은 불가능해 보인다.

 천 의원과 정 전의원이 새정치연합 탈당 후 곧바로 4·29 재보선에 뛰어든 상황에서 통합의 명분이 빈약하고 설령 통합이 성공해도 공천 지분 싸움 등 돌발변수 등이 발생 가능성을 제거할 수 없다.

 또 해석의 차이는 있지만 정동영 전의원 출마로 ‘야권분열’의 비판의 핵심 지역인 서울 관악구을 보궐선거 결과를 보면 야권분열이 선거패배의 직접적 원인은 아니다 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번 선거에서 오신환 새누리당 후보는 43.8%, 정태호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는 34.2%, 정동영 무소속 후보는 20.1%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단순 수치로만 본다면 정태호 후보와 정동영 후보가 ‘야권 연대’를 통해 단일 후보를 냈다면 오 후보를 누르고 이길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나 지난 19대 총선에서 서울 관악을 선거 결과를 보면 이번 보궐선거 패배는 야권분열이 아닌 젊은 유권자층을 투표장에 끌어내지 못한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되고 있다.

 19대 총선 당시 이번 당선된 오신환 새누리당 후보는 33.0%를 득표했고 ‘야권 연대’를 통해 출마한 이상규 통합진보당 후보는 37.9%를 득표해 당선됐다.

 그런데 19대 총선때도 이번 선거 처럼 구 민주당 국회의원과 관악구청장을 지낸 김희철 전의원이 야권연대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해 28·2%를 얻었다.

 무소속 정동영 후보가 얻은 20·1%보다 8·1%를 더 얻었으며 관악을 유권자는 새정치연합 후보가 아닌 통진당 후보에 대해서도 야권연대 후보라는 이유만으로 표를 몰아준 것이다.

 정치권은 따라서 새정치연합이 공천 후보의 차별성과 당 색깔을 분명히 하는 개혁공천을 단행하는 것이 텃밭인 호남지역을 지키는 해법 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새정치연합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개혁공천이 총선 승리의 방정식이 될수 있다”라며 “단순히 각 후보의 지역내 경쟁력을 따져 공천을 하기보다는 새정치연합의 공천 방향을 국민에게 알리는 큰 틀의 방향을 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따라서 현행 후보의 정치적 철학이나 도덕성, 정체성 판단이 무시되는 경선 방식 보다는 유능한 인재 영입이 가능한 공천 방식 도입이 내년 총선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