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이전 10년의 어두운 그림자
공공기관 이전 10년의 어두운 그림자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4.13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 발표 10년을 맞았지만, 각종 건설공사는 지방업체를 외면하고 지역인재 채용은 생색만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비등하고 있다.

 13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지역균형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명목으로 수도권에 있는 176개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옮기는 이전계획이 지난 2005년 6월에 발표되는 등 올 6월로 정확히 10년을 맞을 예정이다. 전북 혁신도시에 입주하는 농업생명 연구단지는 1조9천억 원 규모로, 부지 660만㎡에 신축 건물 170여 개 등이 들어서고 대규모 시험 연구포장도 조성되고 있다.

 농진청과 국립농업과학원 등 10여 개의 이전 대상기관이 전북에 모두 옮겨오면 8천600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와 지역민들의 꿈과 희망이 부풀고 있다. 하지만 각종 공사 추진 과정에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가 저조한 데다 지역인재 채용도 소극적이고, 심지어 인쇄업과 금융업 등까지 지역업체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도의회 행자위 조사 결과 각종 관급공사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 비율은 40.8%에 불과했다. 농진청은 설계부터 준공까지 책임지는 협약을 통해 관련 공사를 조달청에 위탁했고, 시공사로 선정된 GS건설이 공동도급사와 관급자재 구매까지 지역업체 물품을 배제했다.

 지역인재 채용 역시 농진청 등 7개 기관은 직원이 공무원이라는 이유로 채용계획에 대한 언급이 없고, 나머지 5개 공공기관의 최근 3년간 신규채용은 10% 안팎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다 이전기관들은 기공식과 준공식은 물론 각종 행사를 외지업체에 맡기고, 기관이 발행하는 정기간행물과 사보 제작 등도 지역업체 참여자격이 보장되지 않아 타지역 업체가 선점하는 꼴을 낳고 있다.

 도의회 행자위(위원장 김연근)는 이날 제32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전북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및 지역경제 활성화 촉구 건의안’을 발의하고 관급공사의 지역업체 참여 의무화, 지역인재 채용목표제 의무화, 중소기업 제품구매의 지역제한 경쟁 등 3개 항을 혁신도시 내 이전기관에 강력히 촉구해 나가기로 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