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 오·폐수 방류 조작 200회 적발
수공 오·폐수 방류 조작 200회 적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4.06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광수 전북도의회 의장과 강영수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장 등 위원들은 6일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TMS 조작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신상기기자

 한국수자원공사(K-water·수공) 직원에 의한 오·폐수 방류 조작이 작년 3월부터 이뤄졌으며, 장수와 진안 등 2곳의 하수처리시설에서만 무려 200회나 진행된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 당초 알려진 시기(작년 5월)보다 2개월 앞당겨진 시점에, 조작 횟수도 처음의 60회보다 무려 3배 이상 되는 것으로 분석돼 파장이 확산할 전망이다.

 6일 전북 정치권에 따르면 수공은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자동측정기기(TMS) 조작을 작년 3월부터 추진했으며, 장수 하수처리시설에서만 무려 140회의 조작이 1년 동안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장수에서도 수공 직원들은 관련 일지를 기록하지 않아, 진안과 함께 조작 은폐를 위한 것 아니냐는 의문을 남기고 있다.

 장수와 진안 등 2곳의 하수처리시설은 특히 작년 8월 이후 장마철에 많은 횟수의 조작을 단행, 상당한 오·폐수의 방류를 위한 시도가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부 합동감사반은 장수에 이어 진안 시설에서도 작년 5월부터 60회의 조작이 진행되는 등 최종 200회 조작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정부는 200만 도민들의 식수원을 오염시킨 책임을 물어 한국수자원공사 사장과 관련자를 파면하고, 정부 합동감사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광수 도의회 의장은 “전북도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일어났다”며 “조속한 시일 안에 원인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민관 조사단을 구성해 사실을 밝혀낼 것을 천명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 환경복지위(위원장 강영수)는 이날 진안과 장수 등 현지를 직접 방문하고 문제점을 확인했다. 강 위원장은 현장 확인과 관련, “인사상의 불이익이나 과태료 등을 우려해 관행적으로 조작을 진행해왔다면 이것이 더 큰 문제”라며 “공기업도 믿을 수 없는 현실이 너무 개탄스럽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이번 조작 사태가 관행적으로 이뤄진 것인지, 윗선의 개입에 따른 것인지 조사하는 등 강력 대응해 나갈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