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호남 KTX 요금체계 고쳐야”
전북도의회 “호남 KTX 요금체계 고쳐야”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3.29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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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북도의회가 호남선 KTX 요금 문제와 관련해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를 압박하며 요금체계 개선을 주장하고 나서 비상한 관심을 끈다.

 29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김광수 전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이틀 전인 27일 전북도의회에서 임시회를 갖고 ‘호남선 KTX 요금감면 및 요금체계 개선’을 촉구했다. 김 의장은 이날 “정부가 약속한 오송역 분기에 따른 19km 구간에 대한 요금을 감면해야 한다”며 “KTX의 불합리한 요금체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거리와 고속·일반선로 비율을 기준으로 하는 현재의 요금체계에 운행 소요시간을 반영한 시간선택제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코레일이 용산~익산 구간을 66분 만에 운행한다고 홍보했으나 하루 48편 중 단 1편만 이 시간 내에 들어올 뿐 18분 이상 늦은 열차도 있다”고 전제, “결과적으로 요금은 비싸졌으나 시간단축 효과는 미미해 8조 원을 들여 건설한 호남KTX 개통 효과가 반감돼 이용객들의 불만증폭과 요금인하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도의회는 이날 건의문을 통해 “고속철도는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고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국가 주요 간선교통망”이라며“그러나 다음 달 2일부터 운행할 호남KTX는 요금이 비싸고 운행시간도 기존 KTX에 비해 크게 빠르지 않아 무늬만 고속철”이라고 지적했다.

 도의회는 또 “지난 2005년 당시 추병직 건교부 장관이 국회상임위에 출석, 호남KTX 분기역을 천안대신 오송으로 변경하면서 늘어난 19km는 요금부담이 없다는 정부 방침을 밝혔다”며“하지만 현 유일호 국토부장관은 이 부분에 대해 불가입장을 밝혔고, 코레일 측 역시 3,100여원의 요금을 이용객들에게 부담시켰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의장협의회는 공직선거비용 제한액 개선촉구 건의문과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등재 지원 결의문 등 4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박기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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