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 제한된 조합장선거 ‘불만’
선거운동 제한된 조합장선거 ‘불만’
  • 이보원 기자
  • 승인 2015.02.2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1동시조합장 선거전이 불을 뿜으면서 각 후보자들은 제한된 선거운동방식으로 분초를 아껴가며 표밭을  누비고 있다.

출마 후보자들은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 조합원들의 거주하는 마을과 영농현장을 돌며 명함을 배포하는가하면 틈나는대로 전화를 걸어 지지를 호소하는등 지지세 굳히기와 확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전화등 6가지로 제한된 현행 선거운동방법도 선거로 인한 사분오열 폐단을 막기 위해서는 “현행 방법이 맞다”는 긍정론과 “제기되는 의혹과 폭로의 진실을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부정론이 팽팽히 공존한다.

선거운동방식이 선거공보와 전화, 명함배포등 6가지 방식으로 엄격히 제한되면서 현직 조합장에게 유리하고 인지도가 떨어지는 신진에게는 불리한 깜깜이 선거라는 비판도 없지 않지만 공직선거와 달리 조합장 선거는 편가르기가 심화되면 조합이 망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공직선거처럼 공천받아서 낙하산식으로 생소한 인물이 출마하고 편가르기로 선거가 과열되면 선거 뒤 당선자 반대편에 선 조합원들은 조합을 아예 떠나버리는 등 후유증이 커 전화와 명함배포등 조용하게 치르는 현재의 선거운동방식이 조합장 선거에는 맞다는 것이 적지 않은 후보들의 평가다.

출마 후보자들이 이미 조합에서 대의원이나 이사 감사 조합장등 어떤 직위를 갖든지 그동안 조합원과 접촉하며 활동한 인사들이라 조합원들은 이미 후보자들의 품성과 자질 역량등 내면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등 검증이 이뤄진 상태라는 설명이다.

반면에 현직 조합장에 대한 묻지마식 의혹제기와 폭로가 제기돼도 마땅히 진실을 규명할 수 있는 기회나 방법이 없어 의혹 제기와 진정 고소 고발이 난무하는 혼탁선거의 원인이 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완주군지역의 조합장 선거에 출마한 A후보자는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 26일부터 처음으로 마을을 순회하며 조합원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며 “조합원들을 대면해 명함을 배포하는등의 발로뛰는 운동도 좋지만 실제 해보니 전화가 제일 효과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보통 하루에 300~400명의 조합원에게 전화를 걸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며 “전화 통화 느낌으로 조합원들의 지지여부를 거의 알수 있을 정도”라고 덧붙였다.

그는 다만 “현직이 유리하다는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선거일 3~4개월 전부터 현직 조합장의 직무를 정지시켜 신진 후보와 공평한 기회를 부여하는 등 개선책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주지역에서 출마한 현직 조합장 B모씨는 “발이 부르틀 정도로 현장을 누비며 조합원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거나 전화 운동을 펼친다”고 말했다.

그는 “집이나 비닐하우스등을 방문했을 때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조합원들을 밖으로 불러내 명함을 전달하면서 지지를 호소하는 것이 적지 않게 불편하지만 조합원들이 선거 운동의 유의할 점들을 잘 알고 있어 이해해 주시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선거운동방식이 극히 제한되다보니 조합 경영과 관련, 상대 후보가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제기와 폭로를 남발해도 명쾌하게 해명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 현직 프리미엄 못지 않게 애로사항이 적지 않다”며 선거운동방식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보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