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 설치 반대 ‘파문’
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 설치 반대 ‘파문’
  • 강성주 기자
  • 승인 2014.11.2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새만금 개발의지가 없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는 비판

▲ 전북도민일보 DB.
정부가 전북의 숙원인 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 설치에 제동을 걸고 나서 거센 파문이 예상된다. 지원단 설치 문제는 그동안 정부가 설치해 운영 중인 새만금개발청이 제구실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된 이후 전북도와 새누리당 전북도당도 줄곧 정부에 요구해 온 것이어서 도민의 반발이 클 것으로 보인다.

27일 총리실과 전북 정치권에 따르면 총리실은 이상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대표 발의한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 가운데 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 설치에 반대 의견을 소관 부처인 국토부에 전달했다. 총리실은 “새만금사업을 총괄하기 위해 새만금개발청을 신설하고, 국무총리 소속의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을 해체한 지 1년여에 불과한 상황에서 기존의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과 유사한 취지의 조직을 개별법에서 의무적으로 신설토록 하는 규정을 새로 만드는 것은 현 새만금개발청과 기능 중복 등이 우려된다”고 이유를 밝혔다.

지난달 28일 국회에 제출돼 국토교통위에 회부된 새만금특별법 개정안은 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을 국무총리 소속으로 신설해 국토부 산하 새만금개발청과 투 트랙으로 업무를 조율하도록 하고, 새만금특별회계를 설치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상직 의원은 “국책사업인 새만금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부처별 이견 조율이 중요한 데도 불구하고 새만금개발청이 국무총리 소속이 아닌 국토부의 차관급 외청으로 신설되면서 각 부처 장관을 상대로 이견을 조정하는 데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면서 “당초 총리실의 긍정적 입장에서 막판에 반대로 돌아서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개정안을 서둘러 대표 발의한 이유는 국회 법안소위에 상정돼 정부안과 병합 심사 때 전략적 논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개정안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당력을 모으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재경 전북도민회의 한 관계자는 “전북에서 여야 가릴 것 없이 모두가 원하는 새만금사업추진지원단 설치를 총리실이 반대하는 것은 정부의 새만금 개발 의지가 없음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도 각별히 애정을 쏟고 있는 만큼 총리실의 긍정적 재검토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청와대=강성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