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해결은 가정에서부터!
청소년 문제해결은 가정에서부터!
  • 박찬열
  • 승인 2014.11.1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완산경찰서 박찬열 외사계장  
최근 청소년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가치의 갈등에서부터 폭력과 약물남용, 성범죄 등 많은 문제가 과거에 비해 훨씬 심각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다. 어느 시대이든 청소년 문제는 늘 있어 왔지만 현대 사회에 와서 그 종류나 정도가 더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고 그 원인을 가정의 전통적인 기능이 약화된 부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가족의 기능적·구조적 변화는 청소년 문제행동의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 여기서는 청소년들에게 정서적·교육적·경제적 지지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가족의 기본적인 기능 및 구조의 변화와 관련된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이혼율의 증가이다. 최근 이혼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없어졌다고 해도 이혼 당사자뿐 아니라 자녀들은 사회적·경제적·정서적으로 재적응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부모가 이혼에 이르기까지 자녀들은 부정적인 가족환경에 장기간 노출됨으로써 희생양이 되기 쉽고, 정신적인 상처를 받아서 일탈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둘째, 핵가족화와 자녀관계 변화이다. 핵가족화로 인해 청소년들이 확대가족제도에서 인간관계를 위한 덕목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출산율의 저하로 독자로 자라거나 한 명 정도의 형제를 갖게 된 청소년들은 자신의 욕구를 억제하고 형제를 위해 양보하며 협동하는 체험을 할 기회가 적어졌다.

또한 부모는 자녀를 하나만 낳아서 모든 것을 바쳐 최선을 다해 키우자는 생각을 가지고 자녀를 양육하므로 자녀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보호를 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같이 가정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가정교육의 부재로 청소년들은 심리적·행동적 부적응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셋째,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소원한 부모 자녀관계이다. 가족의 구조가 외형적으로는 핵가족화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가족 가치관은 자녀 양육이 어머니 혼자만의 역할이라는 전통적인 고정관념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 편이다. 따라서 취업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으며 핵가족화로 조부모나 친척들이 자녀의 양육을 도와주는 지지체계는 축소되고 맞벌이 부부 둘만의 힘으로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 부담감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맞벌이 부부 핵가족의 경우, 부모가 모두 집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청소년들은 집에서 혼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어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집에서 혼자 지내는 청소년들은 주로 인터넷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게 되고 이러한 인터넷 사용 습관은 부모와 함께 집에 있을 때조차도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갖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이 청소년들은 부모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발달시키기에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한 상태에 있다. 결국 이러한 특성은 가족 구성원 간의 대화와 관심의 부족으로 연결되고 가족 구성원끼리의 응집력이 약화되어 자녀의 행동부적응 문제나 부부간의 갈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가정 기능 약화에 따른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어떤 제도적 보완이나 법률의 제정보다도 화목한 가정환경,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올바른 생활교육 등 가정에서 행할 수 있는 청소년 보호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특히, 부모는 자녀의 일상생활을 감독하고 관리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부모가 자녀의 일상생활에 대해 알려면 자녀에게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교류해야 한다. 부모가 자녀의 일상에 대해 아는 방법을 여러 가지가 있으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서 자녀가 부모에게 자신의 일상을 자발적으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고 미처 살펴보지 못한 자녀의 일상, 이를테면 학교생활 친구와의 관계 등에 대해 질문을 해서 알게 되기도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일상의 규칙을 만들어 자녀가 그것을 따르게 함으로써 생활 전만에 대해 알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이와 같이 자녀가 무엇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친구관계는 어떤지, 어디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등에 대해 부모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아는 것은 청소년기 자녀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주위 환경의 부정적 영향을 완충시키며 위험 정도를 감소시크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전주완산경찰서 박찬열 외사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