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피명령은 익산시의 최대 행정실수
대피명령은 익산시의 최대 행정실수
  • 김현주 기자
  • 승인 2014.09.2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에 열린 익산시의회 행정감사에서 \"모현우남아파트 대피명령은 익산시의 최대 행정 실수\"라고 지적했다. 사진=김현주 기자

 익산시의회의 익산시 안전행정국 정례 행정감사장에 ‘대외비’라는 이유로 박경철 시장이 참석하지 않아 익산시의회와 박 시장 간 갈등과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익산시의회 기획행정위(위원장 송호진)는 지난 16일 안전총괄과 행정사무감사에 최근 모현우남아파트의 긴급대피명령에 대해 박 시장이 내린 결정을 직접 듣기위해 출석토록 서면 통보했다.

 하지만 박 시장은 대외비란 명분을 들어 지난 18일 오후 김용범 안전행정국장을 통해 조규대 시의회 의장에게 불참의사를 통보했다.

 따라서, 지난 19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된 익산시의회 기획행정위 행정감사는 박경철 시장이 불참하고 김용범 국장과 관련 부서과장들만 참석해 진행됐다.

 이날 기획행정위 행정감사에서는 지난 11일 박 시장이 발동한 모현우남아파트의 긴급대피명령과 관련해 의원들의 집중 질타가 이어졌다.

 박종대 의원은 보고하러 나온 김영일 안전총괄과장에게 “대피명령 내린 것이 적절했느냐, 사후조치는 어떤 부서에서 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물었다.

 또, “TF팀은 주택과에서 하고 대피명령은 안전총괄과에서 내리고, 조례와 규정에 따르면 이 중대한 사항은 주택과에서 내리고 사후조치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이번에 시에서 내린 대피명령은 아무 생각 없이 내린 익산시의 행정실수다”고 질책했다.

 임형택 의원도 “대피명령을 내린다 하더라도 사전 대비나 인지를 할 수 있도록 주민들과 충분한 의견을 수렴했어야 했다”며 “이것은 돈키호테식 전시행정의 표본이다”고 꼬집었다.

 조규대 익산시의회의장은 “최근 박경철 시장이 모현우남아파트의 대피명령으로 인해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불안 해 하고 있으며, 선·후 조치 없는 독단적인 행동에 거주 주민들과 많은 시민들이 시 행정을 불신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의장은 또, “이런 중대한 사안을 시의회와 단 한마디 의논과 협의 없이 시장의 독단적인 생각과 판단으로 대피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그는 덧붙여 “박 시장의 이런 행동들은 시민과 시의회를 경시하고 대의기관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끝으로 조규대 의장은 “대외비란 이유로 참석하지 않은 점에 대해 매우 불쾌할 뿐만 아니라 이 사안을 기획행정위원들과 깊게 의논해 익산시 조례가 규정한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박경철 시장에게 부과 할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김용범 안전행정국장은 “시장님께서 대외비를 이유로 불참하겠다는 것을 시의회에 통보했다”며 “대외비의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말 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