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알라모스연구소, 전북대에 ‘둥지’
미국 로스알라모스연구소, 전북대에 ‘둥지’
  • 한성천 기자
  • 승인 2014.08.2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자체 개발한 스마트행가 기술 등 공개 시연회도 가져

 원전과 재료, 바이오, 에너지, 항공우주 등에서 세계 으뜸으로 손꼽히는 미국 로스알라모스연구소가 전북대학교(총장 서거석)에 둥지를 틀었다.

 전북대는 지난 2011년 정부 해외우수연구기관 유치사업에 선정돼 연구를 시작한 ‘로스알라모스연구소-전북대 한국공학연구소’(소장 이정률)의 건물 준공식을 8월 26일 오후 옛 중앙도서관 뒷편에서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전북대 서거석 총장과 이정률 소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들과 찰스 파라(Charles Farrar) 공동연구소장, 커스턴 바우만 주한 미국대사관 참사관, 미래창조부 이재홍 국장, 교육부 배성근 국장, 이형규 전북대 정무부지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지상 3층 1,350㎡ 규모의 독립연구소로 들어선 이 연구소는 항공기 및 풍력 복합재 구조건전성 관리 및 안전도 평가, 우주발사체 충격파 레이저 시뮬레이션 등 우주항공 분야 최첨단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3년간 168건의 세계 수준의 논문과 36건의 특허 등록 및 출원, 시제품 제작 4건, 기술이전 8건 등 최고의 연구 성과를 냈다. 이를 통해 3년 연속 정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특히 이날 기술 시연회에서는 세계 최초로 연구소에 의해 개발된 항공기 전기체 검사를 레이저 시술 및 고속 자동화를 통해 진행할 수 있는 스마트행가 기술이 공개됐다.

 이날 공개된 스마트행가 기술은 초당 20,000점(20 kHz 레이저 반복 속도)을 레이저 초음파로 검사할 수 있는 초음파전파영상화 시스템, 경항공기 외피 전체를 고속으로 검사할 수 있는 다중 초음파전파영상화 시스템, 완전비접촉 초음파전파영상화 시스템으로 구성됐다.

 이정률 소장은 “오늘 세계 최초로 공개된 이 기술은 국방이나 복합재 제작, 우주항공, 철도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상용화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 분야 연구자들 역시 “복잡한 형상을 레이저 초음파로 더욱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품질평가 장비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와 함께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개발 중인 무선변형률장치(Wireless strain gauge device)도 공개됐다. 이 기술은 레이저로 원거리에서 충전하면서도 무선으로 변형률을 실시간으로 계측할 수 있는 것으로, 무인기의 지상 조종사가 날개 변형률을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팔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국내 최초로 개발된 충격 및 변형률 감지 스마트페인트도 선보여 관련 분야 연구자들의 많은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정률 소장은 “이번 준공을 통해 물리적으로 통합된 공간에서 미국 로스알라모스 연구소와 더욱 긴밀한 공동연구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앞으로 더 큰 성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거석 총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전북대의 중심에 로스알라모스-전북대 한국공학연구소가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이 연구소가 세계 수준의 첨단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연구인력 교류를 활성화해 국제협력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성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