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늘리기 일자리 창출, 전북도의회 난타
숫자 늘리기 일자리 창출, 전북도의회 난타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4.07.2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가 전북도의 일자리 창출 정책이 숫자 늘리기에 급급했다며 방향성의 대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 산업경제위의 김현철 도의원(진안)은 21일 전북도 민생일자리본부 업무보고 과정에서 저조한 청년취업2000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꼬집으며 일자리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매년 1만 개가 넘는 괜찮은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공약한 전북도이지만 과연 괜찮은 일자리는 얼마나 되는지 의문이 드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론 비정규직, 임시직 일자리만 양산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또 "산학관 커플링 사업 등 일자리 사업이 대기업 위주로 추진된 점을 지적하면서 중소기업체 비중이 매우 높은 전북으로선 95%에 달하는 소기업을 위한 정책도 병행해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새롭게 시작하는 민선 6기 송하진 호는 보여주기식의 전시행정과 실적 과대홍보에 몰두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김대중 도의원(익산 1)도 이날 "국비 245억 원 등 총 250억 원 규모로 작년 6월에 개관한 창업사관학교가 연차사업으로 추진 중인데 막대한 사업비에 비해 공실률이 30%에 달한다"며 "일자리 창출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감독관리가 필요한 것 아니냐"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또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혜택에서 배제된 시장 주변 상가들에 대한 지원책 마련에 도가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학수 도의원(정읍 2)도 이날 "청년취업 아카데미 등 민생일자리본부의 취업교육 관련 사업들이 대학 등 전문교육기관이 주체적으로 추진해야 함에도 행정기관 의존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공계 대학생뿐만 아니라 인문·예체능 계열 학생의 취업교육에 막대한 예산지원은 전형적인 선심성 행정"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 의원은 "대학은 교육과학기술부, 산업통장자원부 등에서 시행하는 사업들이 있는데 실적을 위한 국비 매칭으로 도비를 부담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문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