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탄 돌리기에 벼락공천이 새정치인가
폭탄 돌리기에 벼락공천이 새정치인가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4.04.2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중앙에서 후보 자격심사를 한 뒤 반발이 예상되는 결과 발표는 지방에 떠넘기는 ‘폭탄 돌리기’에 나서 그 배경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선관위 후보 등록(5월 15일)이 코앞이지만 전북도지사 경선 룰조차 확정하지 않아 ‘벼락 공천’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지방에 폭탄을 떠넘기고 막판에 공천하는 것이 새 정치냐”는 비난도 피하기 힘들어졌다.

 새정치연합 기초단체장 후보 자격심사위는 지난 17일부터 20일 밤까지 도내 68명의 지선 후보에 대한 후보 자격심사를 벌였다. 중앙당은 23일 오전 11시 전국 시·도당회의를 개최, 이 자리에서 이른바 살생부 명단이 포함된 심사 결과를 도당에 통보할 것으로 보인다. 벌써 각종 억측과 추측이 무성한 가운데 중앙당이 심사하고 지방에 논란 소지가 있는 결과만 통보하는 것은 전형적인 폭탄 돌리기라는 비난이다.

 중앙당의 핵심 관계자도 “심사 결과에 대한 후보 반발 등 우려가 있어 도당에 통보하는 것”이라고 언급, 권한은 중앙이 행사하고 총대는 지방이 매라는 식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심사한 기관이 결과를 발표하는 것은 국내외의 통설”이라며 “반발을 우려해 지방에 떠넘긴 것이라면 중앙이 지방을 단순 방패막이로 보고 있다는 반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단체장 경선 룰을 아직 정하지 못한 것도 구태정치란 비난이 거세다. 새정치연합은 다른 시·도 광역단체장 경선 룰을 확정했지만 유독 전북 등 호남만 우물쭈물하고 있어 “텃밭이라고 안심하며 전북을 졸(卒)로 보는 처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태란 변수가 발생했지만 선관위에 후보 등록(5월 15일)을 한 달도 채 남겨두지 않는 시점에서 도지사 경선 방식조차 정하지 않아 전북은 ‘벼락치기 공천’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정치권에선 “후보 간 도지사 경선 룰 조정, 중앙당 결정, TV토론과 여론조사 등 선행절차를 감안할 때 새정치연합의 전북도지사 공천은 빨라야 5월 초순, 늦으면 5월 11일께나 될 것”이라며 “후보 등록 2~3일 전에 공천한다면 도내 유권자들에게 선택하지 말고 표만 찍으라고 강요하는 것과 똑같다”고 지적했다. 전직 지방의원 K씨는 “새 정치를 한다며 수상한 정치, 밀어붙이기 정치를 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이런 상황에서 계파 챙기기의 꼴불견 모습까지 보인다면 민심의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