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사 경선방식 지연…역풍 우려
전북지사 경선방식 지연…역풍 우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4.04.2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북지사 경선 방식 결정은 이번 주 초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선관위 후보등록일이 5월 15일임을 감안하면, 더는 경선방식 결정을 늦추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것이 관계자의 중론이다.

 아직 경선방식 등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전북지사, 전남지사, 광주시장 등 호남 광역단체장 3곳 중 전남지사는 지난 18일 여론조사 50% + 공론투표 선거인단 50%로 경선안을 확정했다. 새정치연합은 전남지사 후보자 선출대회를 4월 25일부터 5월 초까지 개최키로 하고 행사대행업체를 모집하는 공고를 냈다.

 중앙당은 개혁공천 차원에서 호남 3곳에 대해 같은 경선방식과 최고위원 의결도 한꺼번 한다는 입장을 취해 왔다. 전남지사 경선방식 결정이 전북지사 경선 일정을 결정하는 촉매제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난항을 겪어왔던 전남지사 후보 경선 일정이 급물살을 타는 데 반해 전북 경선이 늦어질 경우 세월호 침몰사고 등에 따른 도민 여론은 새정치연합에 적지 않은 부담을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 경선 방식을 두고 민주계와 새정치연합계가 힘겨루기를 계속 한다면 공천만 하면 당선된다는 호남 정서만을 믿고 호남 지역민을 볼모로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도내 중진의원과 중앙당 공천 관리위원회 위원은 “모든 국민이 슬픔에 싸여 있는데 후보들이 유·불리만 따져 경선 방식을 두고 싸우는 것에 손뼉칠 도민이 한 사람도 없을 것”이라며 “공정한 경선만 전제되면 조그마한 정치적 희생은 감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지사 송하진, 유성엽 후보가 기자회견과 당 지도부에 전북지사 경선일정 확정을 적극 요구할 계획을 세워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정치권은 특히 강봉균, 송하진, 유성엽 후보가 현재 주장하고 있는 경선 방식을 포함해 착신전화에 대한 불신이 역설적으로 경선방식의 극적 타협 가능성도 예상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는 여론조사에서 착신전화의 문제점을 인정해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에서 착신전화의 전면 배제를 결정했다. 강봉균 후보 측도 보도자료를 통해 “착신전화를 통해 5% 이상의 여론을 높일 수 있다”라며 여론조사에서 착신전화 배제를 요구하고 있다. 중앙당은 그러나 착신전화의 문제를 인정하면서도 기술적으로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성엽 후보가 지사 후보 경선에서 공론투표 선거방식 100%를 주장하고 있는 것도 여론조사에서 착신전화를 배제할 수 없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전북 지사 경선은 여론조사 비율의 반영폭이 관건으로 판단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경선세칙에 따라 여론조사 100%나 50%, 혹은 전혀 반영하지 않아도 되지만 세 후보의 입장과 중앙당의 결정에 따라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여론조사 50% + 공론 투표 선거인단 50% 방식을 선호하는 송하진 후보 측은 “착신전화가 문제가 있다면 여론조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