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광역단체장 공천은 ‘주머니 속 공깃돌’
호남 광역단체장 공천은 ‘주머니 속 공깃돌’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4.04.1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호남을 볼모로 한 구태정치가 6·4 지방선거에서도 재연되면서 도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서울시장, 경기지사 등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전북지사, 광주시장, 전남지사 등 호남 3곳만을 제외하고 전 지역의 후보 경선방식, 전략공천 등을 마무리했다.

 전북 등 호남지역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을 민심이 아닌 당 지도부의 정치적 전리품을 삼겠다는 판단과 무관하지 않다. 당 지도부가 새정치연합 공천은 호남에서 당선을 의미하는 만큼 지선 일정에 연연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전북지사 등 호남지역 광역단체장 공천 일정에 차질을 주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도내 중진의원은 “당 지도부가 공천에서 민심 반영이나 개혁 공천에는 관심이 없는 것”이라며 “오로지 공천만 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라고 불만 섞인 말을 했다.

 실제 지난 16일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는 전북지사 공천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정서를 그대로 반영해주고 있다. 이날 공천위는 최고위원회의 공식결정이 늦어지는 전북지사 경선방식 논의를 위해 열렸다. 공천위의 여론조사 50% +공론조사 선거인단투표 50% 방식에 대해 후보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것에 대한 논의였다. 새정치연합 측 공심위원들은 강봉균 후보 측에 제시한 여론조사 100%를 주장하고 민주당 측은 공론조사 선거인단투표 100% 경선방식을 주장한 유성엽 후보의 견해를 들어 반대했다.

 일부 공심위원은 “지난 회의에서 여론조사 50% + 공론조사 선거인단 투표 방식에 합의하지 않았냐”며“경선룰을 마음대로 변경하면 되느냐”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 공심위원은 이 과정에서 고성이 오갔으며 일부 위원들이 회의 내용에 불만을 품고 회의장 밖을 나갔다는 말을 전해 전북지사 경선방식 결정이 순탄치 않음을 시사했다.

 특히 노웅래 공천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특정 후보의 경선에서 유·불리에 따라 경선방식이 결정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공심위원에게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은 전북지사 경선룰 결정이 진통을 겪는 가운데 중앙당의 앞뒤가 맞지 않는 원칙을 지적했다. 당 최고위원회의는 6·4 지방선거 후보 공천을 앞두고 여론조사에서 착신전화의 원천 배제를 선언했다.

 새정치연합 중앙 선거관리위원회의는 불과 며칠 만에 현 기술로는 여론조사에서 착신전화를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론조사에서 착신전화를 배제할 수 없는데도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며 지선 일정도 전혀 내놓지 않고 있다. 도내 국회의원은 “전북지사 경선 방식으로 여론조사가 포함된 상황에서 계속 일정이 늦춰지면 각 후보진영에서 착신전화 등 여론에 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조속한 경선방식 결정이 공정 경선을 유도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