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 스타일, 고도(古都) 난징에서 활짝 꽃피다
청춘 스타일, 고도(古都) 난징에서 활짝 꽃피다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4.04.1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청춘의 환호' 제4회 난징유스올림픽문화축제 및 2014 청소년청춘카니발이 개막되었다. 봄기운이 무르녹는 녹박원(綠博園)은 파도 같은 열정과 환호성 그리고 웃음소리로 가득 차게 되었다.

 사막 낙타와 기념촬영을 하고, 카메룬 전통복장을 차려입은 아가씨와 춤도 추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온 캥거루 인형도 안아보고, 스키타기 전자오락게임도 한 판 하고…… 난징을 한 발자국도 벗어나지 않고서도 사람들은 오대주에서 온 이국적인 풍경과 멋을 만끽할 수가 있었다.

 이번 문화축제는 제2회 하계유스올림픽대회 문화행사 시리즈 중의 하나이다. 올해 8월 난징에서 개최 예정인 유스올림픽대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청소년들 간 문화교류의 향연을 선보일 것이다. 문화, 교육, 체육의 융합을 지향하며, 세계 각국에서 온 청소년 운동선수들은 모든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이는 세계 각지 청소년들의 파티장이며, 그들은 옛 도읍 난징에서 "청춘을 함께 즐기면서 미래를 세워 나가자"는 청춘 스타일을 연출하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재주와 지혜를 마음껏 드러낼 수 있는 무대 제공

 올림픽대회와 달리 난징유스올림픽게임에 참가하는 운동선수들의 연령대는 14세부터 18세 사이에 속한다. 유스올림픽은 체육행사일 뿐만 아니라 교육계의 성대한 모임이자 문화계의 향연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청소년들에게 올림픽 정신과 우정, 상호 존중의 가치관을 전파하기에 주력한다. 또한 청소년들의 참여와 만족도를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표준으로 삼기도 하며, 청소년들에게 재주와 지혜를 마음껏 드러낼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까다로운 심사선발을 거쳐 각국 올림픽위원회에서 온 104명의 청소년들이 유스올림픽 청소년 홍보대사로 선정되었다. 이들은 유스올림픽의 전 과정에 모두 참여하며 자국 올림픽위원회의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난징유스올림픽 및 관련 문화교육 프로젝트를 널리 홍보하게 된다.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난징유스올림픽 청소년 홍보대사 대회가 난징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 기간에 청소년 홍보대사들은 탐험과 보물 찾기, 명대 성벽 비밀 탐색, 환경보호 생태농업과 음악 스트레칭, 영양 요리 만들기 등 다섯 가지로 나누어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조직한 아웃워드 바운드 행사에 참가하였다. 그리하여 사전에 난징을 알고 난징유스올림픽과 문화교육 프로젝트를 이해하며, 나아가서 난징유스올림픽을 세계 청소년들의 문화파티로 만들려는 정보들을 세계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난징유스올림픽, 지속가능한 발전에 더욱 주목

 청소년들이 강해야 나라가 강하고 세계도 강해질 수 있다.

 세계 청소년들이 이러한 취지의 유스올림픽을 통해 건강한 심신을 얻게 하는 것은 인류와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는 국제올림픽위원회 바흐 주석이 제시한 "지속가능한 올림픽대회"의 새로운 이념이기도 하다.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난징 유스올림픽은 청소년들의 문화교육과 문화교류를 더욱 중시하고 있다. 성화 봉송은 주요 게임과 온라인 성화 봉송 APP를 선보였다. 그리하여 전 세계 청소년들더러 인터넷을 통해 교류하고 쌍방향 소통을 하도록 함으로써, 온라인 성화 봉송을 통해 즐거움을 함께 나누도록 하였다. 개막식 공연 역시 모두 청소년들이 직접 참가하여 공연하도록 하였다. 또한 많은 단체 경기들은 대륙팀의 형식으로 참가하도록 하였다.

 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 강조한 것과 마찬가지로 유스올림픽은 '미니' 올림픽이기도 하다. 청소년들을 주체로 하고 문화, 교육 및 체육의 융합을 더욱 강조하며 또한 올림픽운동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더욱 주목한다.

 뿐만 아니라 난징 유스올림픽은 세계 각국 청소년들이 중국을 알고 중국에 공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나아가서 세계인들로 하여금 중국의 우수한 문화를 체험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하며, 세계를 향해 차이나 드림을 전파하고 차이나 드림과 월드 드림이 상호 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게 된다. 이번 유스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는 향후 중국의 2022년 동계올림픽 신청을 위해 기초와 여건을 마련해 줄 수 있다.

 

 ▲난징에 어서 오세요!

 8월 16일부터 28일까지 204개 국가와 지역에서 온 3,800여 명의 운동선수들 그리고 2,000여 명의 심판, 언론기자 및 2만 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난징에 운집하게 된다.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교류의 무대가 펼쳐져서 평화, 단결, 우정의 올림픽 정신을 전파하는 동시에 난징의 인문 특징, 시민 정신 및 청소년들의 풍모를 세계인들에게 선보이게 된다.

 육조(六朝) 시대의 옛 도읍이자 10개 역사정권의 수도로서 문화가 번영했던 난징은 전통문화의 요소뿐만 아니라 빼어난 산수로 높은 운치를 자랑하고 있다. 난징은 옛 도읍의 풍모와 현대적인 문명이 일체화된 도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또한 용이 서리고 호랑이가 웅크린(龍蟠虎踞) 지형을 갖추고 있으며 명대 성벽, 명효릉, 운금(雲錦) 직조, 금릉 각경(刻經), 진회화의 등롱, 금박 단조, 플라타나스 등 문화적인 유산들을 많이 갖고 있기에 세계인들에게 새로운 기쁨과 경이를 선사하게 될 것이다. 난징은 현재 아시아 체육중심도시, 역사문화 명품도시 등을 건설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으며 새로운 난징이 바야흐로 굴기하는 중이다. 박애(博愛)의 도시 난징은 열린 자세로 당신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