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생활의 필수품인 자동차, 하지만 치솟는 유가로 애물단지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똑똑한 운전습관과 관리를 통한 경제운전만 실천한다면 가계의 유류비용 절감과 함께 에너지절약의 실천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교통안전공단의 분석자료에 따르면 에너지절약 운전습관을 2,167명에게 교육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 연비가 17%나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작은 습관으로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 드라이빙"방법은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②3급(급출발, 급제동, 급가속)을 하지 않는다. 자동차의 탄력주행의 적절한 이용과 급가동 및 급제속만 주의 하더라도 최대 30%에 이르는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③차에 불필요한 짐을 줄여보자. 10kg의 무게만 줄여도 주행거리 기준 약 80cc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④타이어도 이제 고효율을 사용하자. 타이어는 자동차 연료 소비의 4~7%를 차지한다. 특히 1등급 타이어와 5등급 타이어를 비교해보면 연비를 7%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연간 주행거리 1,5000Km, 기준시)
⑤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 보자. 타이어는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이지만 운전자들이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부품이다. 보통 타이어는 6개월이 지나면 공기압이 약 20% 감압 되며 20%의 공기압이 감소 시 연비증감률은 1.9%나 된다.
⑥차량요일제와 하이패스를 활용하자. 차량요일제에 참여하면 공공주차시설의 요금할인 등 각종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하이패스를 활용할 경우 무정차로 고속도로 요금소의 무정차 통과와 통행료의 5% 할인, 출퇴근 통행료의 20~50%라는 할인혜택을 받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