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의료원 적자, 전북도 나서야 한다
진안의료원 적자, 전북도 나서야 한다
  • 권동원 기자
  • 승인 2014.01.1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덩이처럼 불어날 가능성이 있는 진안의료원 적자 규모에 놀란 진안군민의 불안이 전라북도의 보건정책에 불똥이 튀고 있다.

 도가 처음부터 진안지역 의료공백 문제에 나섰어야 했는데 진안군에 미루고 의료시설 확충과 운영 부담에 대한 책임을 피하고 있다.

 특히 진주의료원 폐업 이후 군산의료원이 직영으로 전환되면서 공공의료 문제가 불거질 때 진안의료원 문제는 철저하게 외면했다는 것이다.

 병원급 의료기관이 한 곳도 없는 진안지역은 2008년 동부병원 휴업 이후 의료공백이 심각한 상태였다.

 진안에서 의료원은 저렴하게 이용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치료받고 살기 위한 마지막 자구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진안군은 무리수를 쓰면서까지 의료원을 건립하고 있다.

 진안군의회 이한기 의원은 “헌법에 ‘건강은 모든 국민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로 규정하고 있으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국민 스스로 건강을 지켜갈 수 있도록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고 기반시설도 구축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실제 군산, 남원 등에서는 도립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유독 재정이 열악한 진안군만 군립으로 건립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군산의료원 정상화도 꼭 필요하지만 다양한 의료기관이 있는 도시보다 대체수단이 없는 농산촌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평소 균형발전을 외치던 전라북도가 오히려 불균형을 조장하고 있다”고 말하며 전라북도의 책임있는 보건행정을 촉구했다.

 실제 전국 유일하게 울진의료원이 군립으로 운영되고 있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 울진군수가 영남에서 유일하게 민주당 단체장에 선출된 기념으로 선물한 특수한 사례로 진안의료원과 태생과정이 다르다.

 애향운동본부 원봉진 본부장은 “종합병원이 운영되고 있는 시단위에서는 의료원을 운영하며 병원급 의료시설이 하나 없어 의료원이 아니면 군민의 건강권을 확보할 수 없는 진안군에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며 “진안군이 감당하기 어려운 의료원 운영에 전라북도가 함께 나서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안=권동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