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문이과 구분 현행대로 유지
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문이과 구분 현행대로 유지
  • 소인섭 기자
  • 승인 2013.10.2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중학교 3학년들이 응시하는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현행대로 문·이과를 구분해 시험을 치르는 방안이 확정됐다. 문·이과 융합안은 2021학년도에 실시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또 한국사를 사회탐구영역에서 분리해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완화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17학년도 대입제도'를 24일 확정·발표했다.

 

 ◆ 융합형 교육과정 개편 추진일정 제시

 문·이과 구분안의 경우 지난 8월27일 발표된 시안에서 제시한 3개 안(현행유지, 일부 융합, 완전융합) 가운데 현행 골격 유지안으로 결정됐다.

 교육부는 다만 각계에서 문·이과 융합에 대한 필요성 제기가 많은 만큼 연말부터 교육과정 개편에 착수, 2021학년도 수능은 문·이과 융합 개편을 검토하기로 했다. 

 문·이과를 통합하면 학생들의 학습부담이 크게 늘고 사교육이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았다. 또 융합과학과 공통사회로 수능시험을 본다고 해서 학생들이 융복합적 사고를 한다는 보장이 없는 만큼 교육 내실을 기하는 것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 수능 한국사 쉽게 출제

 우리 역사 교육 강화를 위해 한국사는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된다

 다만 학생들의 수험부담을 최소화하는 측면에서 쉽게 출제하고 9등급 절대평가를 도입해 등급만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출제경향이나 예시문항 등을 개발해 내년 상반기까지 일선학교에 안내하기로 했다.

 대학이 입학전형시 수능 한국사 과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하기로 했다.

 

 ◆ 수시는 최저학력기준 완화

 수시모집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폐지 대신 완화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는 경우 수시모집 축소, 논술 응시인원 확대로 인한 사교육비 증가 등 부작용이 우려된 탓이다. 이에 따라 2017학년도에도 2015~2016학년도와 같게 수시모집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등급으로만 설정하고 백분위 사용은 지양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할 경우 수시모집 축소, 논술 응시인원 확대로 사교육비 증가가 우려돼 완화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성취평가제는 내년 고1부터 적용되지만 대입 반영은 2018학년도까지 유예된다. 2019학년도 이후 성취평가 결과의 대입반영은 2015년도에 결정하기로 했다.

 

 ◆ 학생부 기재방식 바꿔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기재방식도 바뀐다.

 교육부는 학생부의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학교교육을 통해 키워진 학생의 꿈과 끼를 충실히 담아 대입전형 등에서 학생부가 내실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기재방식을 개선하고 허위기재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학생부 진로희망사항란에 학생의 진로를 엿볼 수 있는 '희망사유' 기재란이 신설된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는 '예체능 활동' 영역도 새로 생긴다.

 희망사유란에는 학생들의 진로에 대해 자유롭게 기재하는 대신 글자수 제한을 통해 과도한 학생부 기재를 막고 실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개선방안은 당장 내년부터 초·중·고에 적용되고 학생부 허위기재나 부당정정이 적발될 경우 징계양정 기준을 강화해 적용하기로 했다.

 

  ◆ 수능날짜 11월 셋째주로 

 현행 11월 첫째주인 수능날짜는 11월 셋째주로 미뤄진다. 애초 11월 넷째주 혹은 12월 첫째주가 고려됐으나 한파 등을 고려해 11월 셋째주로 확정했다.

 교육부는 고교·대학·교육청 등 대입 관련 주체들과 정책간담회·협의회·교원연수 등을 강화해 대입제도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