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상담> 치매 진단과 치료 알아보기
<건보상담> 치매 진단과 치료 알아보기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2.12.2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저희 어머님께서 오랫동안 사용하시던 휴대폰 번호를 자주 잊어버리시고 같은 말을 5분도 안돼서 반복하십니다. 어머님이 치매인지 궁금합니다.

A1. 치매란 다발성 인지기능의 장애로 기억력이 떨어진 것이 가장 중요한 증상이지만 이것 뿐 아니라, 말을 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장애, 성격변화가 생겨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Q. 치매는 어떻게 진단할 수 있나요?

A. 치매 증상이 심한 경우는 일반인이 봐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으나, 치매 초기단계에서는 치매 여부를 감별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환자의 증상관찰과 함께 신경학적검사 및 신경심리검사 등 의학적 검사와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치매라고 진단이 되면 치매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검사를 실시하는데 뇌 촬영검사, 혈액검사, 뇌파검사 등을 하고 적절한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Q. 치매는 어떻게 치료를 하면 되나요?

A. 혈관성 치매는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뇌졸중 및 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질환이 있는 경우, 필요에 따라 이러한 상태를 치료하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경우 인지기능 장애를 조절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합니다. 간이정신진단검사와 치매척도검사를 시행하고 인정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 때 약제는 6~12개월마다 치료효과를 평가하여 계속 투여 여부를 결정합니다.

Q. 지인 아버님이 알츠하이머형 치매 진단을 받고 ‘아리셉트정’이라는 약을 처방받았는데 약값 전액을 부담하였다고 합니다. ‘아리셉트정’은 보험적용이 안되나요?

A. 알츠하이머형 치료제인 ‘아리셉트정’ 등은 각 약제별 허가사항 범위 내에서 건강보험 인정 기준에 따라 보험적용을 하고 있으며, 인정 기준 외에는 약값 전액을 환자가 부담토록 정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