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선후보 문재인 확정…與野 대선체제 전환
민주 대선후보 문재인 확정…與野 대선체제 전환
  • 뉴스1
  • 승인 2012.09.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희 딸' 대 '노무현 친구' 구도…안철수 단일화·당 쇄신 과제

민주통합당의 18대 대통령선거 후보로 문재인(59) 후보가 16일 선출됐다.

 문 후보는 이날 경기 고양시 고양체육관에서 열린 마지막 서울지역 순회경선 결과 누적 득표율 56.52%로 손학규 후보(22.17%)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문 후보는 누적 득표율이 50%를 넘어 당초 계획했던 1,2위 후보간 결선투표(23일) 없이 후보를 확정지었다.

 김두관 후보가 누적 득표율 14.3%로 3위를, 정세균 후보가 7%로 4위를 각각 차지했다.

 민주당이 이날 대선 후보를 확정함에 따라 지난달 일찌감치 박근혜 후보를 확정한 새누리당에 이어 원내 1,2위인 여야 거대 정당이 모두 대진표를 제출, 대선 시계가 한층 숨가쁘게 돌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문 후보가 이날 민주당 후보로 확정되면서 야권후보 단일화 여부에 따라 변수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일단 여야 대선구도는 '박정희의 딸' 대 '노무현의 친구'라는 과거 정권간 대결로 출발하게 됐다.

 한국전쟁 중이던 1953년 1월 경남 거제에서 월남 피난민의 아들로 태어난 문 후보는 1980년대 부산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인권변호사의 길을 걸으며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그는 이후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 부산 선대본부장을 맡은 뒤 참여정부에 합류해 청와대 민정수석과 시민사회수석, 비서실장 등을 역임하며 오랜 기간 노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노무현의 사람'이다.

 노 전 대통령이 그를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 아니라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이라고 소개한 데서도 알 수 있듯 그에 대한 노 전 대통령의 신뢰는 매우 각별했다.

 노 전 대통령이 퇴임하고 2009년 갑작스럽게 서거한 뒤 줄곧 정치와 거리를 둬 왔던 문 후보는 지난해 6월 노 전 대통령과의 30년 동행을 기록한 ‘문재인의 운명’을 펴낸 이후 본격적으로 정치 참여를 고민한 끝에 지난 4·11 총선에 출마(부산 사상구)해 당선돼 국회에 첫 발을 디뎠다.

 특히 문 후보의 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은 참여정부의 퇴장과 함께 폐족에 몰렸던 친노(親노무현) 세력의 화려한 부활에 정점을 찍은 것으로 평가된다.

 친노 세력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재결집을 시작, 지난해 말 민주당 통합 과정에서 시민사회 진영과 함께 민주당의 전면에 등장했다.

 통합 지도부 선출 전당대회였던 1·15 전당대회에서 한명숙 대표가 선출된 뒤 4·11 총선과 6·9전당대회(이해찬 대표 선출)를 거쳐 당 주류 세력으로 자리잡았고 이제 당 대선후보까지 배출했다.

 민주당은 문 후보를 중심으로 한 대선 체제로 즉각 전환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앞서 전날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대선일까지 최고위원회의 모든 권한을 대선 후보에게 위임하기로 의결했다.

 문 후보 측은 조만간 통합형 선대위를 출범하기 위해 즉각 경선 탈락 후보 측 인사와 당 외부 인사를 포함하는 인선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선대위 출범까지 시일이 소요될 경우 실무를 담당할 대선기획단을 먼저 꾸리는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선대위에 앞서 대선기획단을 꾸릴지 여부 등도 모두 문 후보 측의 의견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일단 내일(17일) 최고위원회의에 문 후보가 참석해 향후 당 운영 방향을 밝히는 시간을 갖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선출을 기점으로 당의 전면에 등장, 박근혜 후보에 맞서 정권교체를 이뤄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를 안게 됐지만 그에 앞서 넘어야 할 산도 적지 않다.

 우선 경선 과정에서 불거졌던 계파 간 갈등을 수습하는 한편 양날의 칼이 되고 있는 과도한 '친노 이미지'를 불식하고 정치혁신과 당 쇄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함께 이번 주 직접 대선 출마 여부를 밝힐 예정인 야권 유력 장외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야권후보 단일화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할 처지다.

 전문가들은 안 원장과의 단일화 결과가 연말 대선을 앞둔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