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소방서 봄철 화재예방 위해 수도연결 소화장치 사용 홍보
부안소방서 봄철 화재예방 위해 수도연결 소화장치 사용 홍보
  • 부안=방선동 기자
  • 승인 2024.03.21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소방서(서장 소철환)는 봄철 화재예방과 화재 없는 마을을 위한 특수시책으로 수도연결 소화장치 설치 홍보에 나섰다.

 수도연결 소화장치는 각 가정 마당에 설치된 수도꼭지에 고무호스 및 노즐을 연결해 초기에 화재를 빠르고 강력하게 진압할 수 있는 장치로 봄철 산불이나 논두렁, 밭두렁 화재가 집으로 확대 될 경우 마당에 설치된 수도연결 소화장치를 통해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초기 진압할 수 있다.

 부안소방서에 따르면 2014년~2023년까지 10년간 발생한 주택화재는 213건으로 4건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지난 2월 부안읍에서 가정주부가 음식물 조리 중 버너의 불완전 연소로 화재가 발생해 주택 외벽까지 착화 된 화재시 기존 마당 수도꼭지에 설치된 고무호스를 사용해 인명피해 및 재산 피해 없이 초기에 빠른 화재 진압을 했다.

 수도연결 소화장치 사용 방법은 고무호스 끝을 수도꼭지에 끼우고 수도를 연 후 노즐 끝을 파지하고 화점 앞까지 가져가서 화재진압을 하면 된다.

 수도연결 소화장치 설치를 위해 의용소방대원 및 마을 이장을 통해 안내방송과 함께 고무호스와 노즐은 가까운 철물점 또는 인터넷 쇼핑물 등을 통해 구입해 화재 발생시 사용을 홍보하고 있다.

 부안소방서 소철환 서장은 “부안군은 지역 사회 특성상 고령층 인구수가 많고 화재 발생 시 7분 이내에 소방차가 도착하지 못하는 마을이 무려 182개나 있다”며 “화재예방을 위해 고향집 부모님께 수도연결 소화장치로 안전도 선물하고 이웃에게도 알려 화재 없는 안전한 부안군을 만드는데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