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 자금난…전북자치도 기금 공급 확대
사회적 기업 자금난…전북자치도 기금 공급 확대
  • 김성아 기자
  • 승인 2024.03.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가 의사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재난관리기금 등 8억원을 투입한다.
전북특별자치도가 사회적금융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기금 공급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전북특별자치도가 사회적금융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기금 공급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정부에서 사회적경제 지원사업 예산을 축소하면서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금난이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는 만큼 이를 해소하는 동시에 이들의 자생력 강화를 유도해 나가기 위함이다.

17일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올해 사회적경제기금 운용 규모를 지난해보다 10억원 증액해 15억원으로 확대·편성했다.

‘전라북도 사회적경제지금 설치 및 운영조례’에 따라 지난 2021년부터 조성, 운영하고 있다.

지난 3년간 각각 5억원씩 총 15억원이 조성, 올해 운용 규모까지 더하면 총 30억원이다.

지난해까지 (사)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와 (재)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에서 이를 맡아 운용해 왔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30개사에 운영자금(5억1,000만원)과 시설자금(10억9,000만원)을 지원했다.

총 16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이 중 도 기금은 13억2,800만원이며, 운영기관이 조성한 자조기금 2억7,200만원도 포함됐다.

자조기금은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스스로 기금을 조성해 자금 수요를 해결하는 공동의 주머니자금이다.

전북자치도는 올해 자금 환경 악화로 기금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진단, 이에 확대 편성한 기금을 통해 시설·운영자금 융자를 지난해 4억4,000여만 원에서 13억9,000여만 원으로 대폭 확대 공급한다.

고금리가 지속되고 높은 여신조건으로 제도 금융권에서 소외되는 현상을 막고, 그동안 기금 수요 대비 공급액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것.

뿐만 아니라 그동안 대환대출이나 이차보전 확대에 대한 의견도 끊이지 않았던 만큼 이를 받아들여 대환대출을 허용하고, 금융기관의 고금리 융자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이차보전 규모를 기존 4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달 내 경쟁력 있는 기금 운용 중개기관을 공모를 통해 차질 없이 선정하고, 다음 달부터 본격 융자와 이차보전을 시행해 나갈 방침이다.

전북자치도는 이어, 사회적가치지표(SVI) 평가를 전면 확대해 연계 지원대상을 선정하는 한편, 이전 공공기관의 기금 조성 참여 확대도 추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국민연금공단에서 3,000만원의 기금을 조성한 만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전기안전공사 등에도 이를 요청하겠다는 계획인 것.

또, 사회적가치에 관심이 큰 SK그룹이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협업을 성공적으로 끌어내는 데 주력, 이를 계기로 민관협업을 통한 공급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신미애 전북자치도 금융사회적경제과장은 “사회적경제 기업은 일반 기업과 다른 만큼 금융권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다”며 “이들의 자생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금융 중장기 발전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