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 남은 총선 아직도 깜깜이 선거
두달 남은 총선 아직도 깜깜이 선거
  • .
  • 승인 2024.02.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0 총선이 두 달 앞으로 임박했으나 선거구와 선거제도 정당구도 등이 여전히 오리무중인 깜깜이 선거가 이번에도 재현되고 있다.

선거구의 경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지난 6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계획이었으나 여야의 물밑 협상의 팽팽한 줄다리 끝에 불발됐다.

총선 1년 전에 확정됐어야 할 선거구는 빨라야 총선을 한 달 남짓 남겨둔 이달 말 아니면 내달 초나 정해질 기막힌 선거판이 벌어지고 있다. 선거구획정위원회가 1석씩 줄일 것을 제시한 경기 부천과 전북, 서울 강남 등 3곳의 정치적 이해가 엇갈리면서 여야의 조율이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 2곳을 제외하면 비수도권 중 전북만 유일하게 1석 축소 대상에 올라 지역의 강한 반발을 사면서 선거구 협상 타결은 산 넘어 산이 되고 있다. 최악의 경우 전북 지역구가 1석 줄어든다면 도내 지역구는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 없게 된다.

기존 선거구를 중심으로 출마 준비를 해온 예비 후보자들은 지역구도 모른 채 사실상 깜깜이 선거운동을 하는 난감한 처지다. 현역들 역시 새만금 SOC 예산 대폭 삭감으로 홍역을 치르면서 무능과 무책임에 대한 원성이 들끓어 물갈이 심판론이 거세 안전한 곳이 없다.

지역구 10석이 유지돼도 인구 하한 미달 지역인 익산시갑과 남원 임실 순창 김제 부안 등 3곳은 일부 지역의 조정이 불가피하다.

유권자들 역시 자신의 지역구에 후보자가 누군지 제대로 된 검증도 못한 채 투표해야 하는 선택권 침해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민주당의 전략 공천지로 분류된 전주을 선거구는 공천 방식이 결정되지 않다 보니 후보자들은 종잡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온갖 추측과 소문이 난무하며 선거 분위기는 극도로 혼탁한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여태껏 선거구와 공천룰이 안개 속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전북에서 다른 정당들은 예비 후보자들조차 내지 못하면서 이번 총선 또한 민주당만의 잔치가 될 공산이 커지고 있다.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선거구 늑장 획정과 유권자들은 안중에도 없는 정당들의 공천룰 쌈박질이 이번 총선에서도 반복되고 있다. 유권자들의 엄중한 심판이 불가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