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설 명절…아시안컵축구는 없지만 그래도 ‘스포츠와 함께’
풍성한 설 명절…아시안컵축구는 없지만 그래도 ‘스포츠와 함께’
  • 연합뉴스
  • 승인 2024.02.07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속팀 복귀하는 해외파 축구 선수들, 주말 경기부터 곧바로 뛸까
농구·배구 등 순위 경쟁…황선우·우상혁은 외국서 승전보 기대

올해도 ‘민족의 명절’ 설 연휴가 풍성한 스포츠 이벤트와 함께 팬들을 기다리고 있다.

비록 ‘태극 전사’들이 64년 만에 도전한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우승은 물거품이 됐지만 그래도 국내·외에서 다양한 명승부들이 설 연휴에 펼쳐진다.

한국 축구 대표팀이 아시안컵 결승에 진출했더라면 한국 시간으로 설 다음 날인 11일 0시에 우승을 놓고 ‘마지막 승부’를 벌일 예정이었으나 7일 열린 요르단과 4강에서 0-2로 패하면서 올해 아시안컵 결승은 ‘남의 잔치’가 됐다.

‘유럽파’ 국가대표 축구 선수들이 소속팀으로 복귀해 곧바로 이번 주말 경기부터 뛸지는 미지수다.

개인 컨디션과 소속팀 사정에 따라 주말 경기 출전 여부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손흥민이 속해 있는 토트넘은 아시안컵 결승과 같은 시간인 11일 0시에 브라이턴 앤드 호브 앨비언과 리그 경기를 치르고, 김민재(바이에른 뮌헨)는 리그 1위 레버쿠젠을 상대로 11일 오전 2시 30분에 리그 1, 2위 맞대결을 벌인다.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은 11일 오전 5시 릴과 경기가 예정돼 있다.

김민재는 요르단과 4강에서 경고 누적으로 뛰지 않았기 때문에 손흥민, 이강인보다 주말 소속팀 경기에 곧바로 나올 가능성이 더 크다.

백두장사 등극한 김민재. 대한씨름협회 제공.
백두장사 등극한 김민재. 대한씨름협회 제공.

설에 빼놓을 수 없는 민속씨름은 7일부터 12일까지 충남 태안 종합체육관에서 위더스제약 태안설날장사대회를 개최한다.

7일 여자부 예선을 시작으로 8일 여자 개인전, 9일 태백장사, 10일 금강장사, 11일 한라장사, 12일 백두장사 결정전이 차례로 열린다.

9일부터 12일까지 KBS-1TV가 생중계할 예정인 가운데 태백급 노범수(울주군청)와 금강급 최정만, 백두급 김민재(이상 영암군민속씨름단)는 설날 장사 2연패에 도전한다.

프로농구와 프로배구 등 겨울철 실내스포츠 순위 싸움은 연휴에도 계속된다.

공교롭게도 여자농구, 여자배구, 여자핸드볼은 모두 설 연휴에 1위와 2위 팀의 맞대결이 팬들을 기다린다.

여자농구는 1위 청주 KB와 2위 아산 우리은행이 11일 오후 6시 충북 청주체육관에서 맞붙는다.

7일과 8일 경기 결과에 따라 이르면 11일 KB가 우리은행을 꺾을 경우 곧바로 정규리그 1위를 확정할 수도 있다.

31일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배구 V리그 여자부 흥국생명과 현대건설의 경기가 만원 관중을 이루고 있다.
31일 인천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배구 V리그 여자부 흥국생명과 현대건설의 경기가 만원 관중을 이루고 있다.

여자배구 역시 1위 현대건설과 2위 흥국생명이 12일 오후 4시 수원체육관에서 만난다.

7일 현재 현대건설(승점 62·20승 6패)과 흥국생명(승점 56·20승 6패)의 승점 차는 ‘6’이다.

현대건설이 흥국생명과의 5라운드 맞대결에서 승리하면 선두를 굳힐 수 있다.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전설적인 투수 랜디 존슨의 딸 윌로우 존슨(등록명 윌로우)을 영입해 날개 공격을 강화한 흥국생명은 맞대결 승리로 선두 싸움에 다시 불을 지피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설 연휴를 맞이한다.

여자 핸드볼 1위 SK 슈가글라이더즈와 2위 경남개발공사는 연휴 첫날인 9일 오후 4시 서울 송파구 SK핸드볼 경기장에서 격돌한다.

SK 강경민, 경남개발공사 이연경 등 국가대표 에이스들의 화력 대결에 관심이 쏠린다.

남자프로농구에서는 설 연휴에 ‘쌍둥이 형제 감독 맞대결’도 예정돼있다.

창원 LG 조상현 감독과 울산 현대모비스 조동현 감독은 명절 가족 모임에서 만나는 대신 12일 오후 2시 경남 창원체육관에서 맞붙어 한 명은 웃고, 한 명은 울어야 한다.

프로당구(PBA) 시즌 8번째 투어 대회인 웰컴저축은행 웰뱅 PBA 챔피언십은 설날 연휴에 맞춰 모든 일정을 마친다.

설날 당일인 10일에는 남자부 PBA 16강전과 여자부 LPBA 4강전이 벌어진다.

11일 오후 우승 상금 3천만원의 여자부 LPBA 결승전, 12일 오후에는 우승 상금 1억원의 남자부 PBA 결승전으로 대회를 마감한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설날 연휴에 열리는 이번 대회를 맞아 한복을 입은 관람객은 모든 경기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설 연휴 맞대결하는 조상현(오른쪽), 조동현 감독. KBL 제공.
설 연휴 맞대결하는 조상현(오른쪽), 조동현 감독. KBL 제공.

설 연휴에 외국에서 날아올 승전보도 기대된다.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는 김우민(강원도청)이 11일 오후 남자 자유형 400m 예선에 나가고, 8위 안에 들면 12일 오전 결승에 출전한다.

또 황선우(강원도청)는 12일 오후 남자 자유형 200m 예선을 시작한다.

‘스마일 점퍼’ 우상혁(용인시청)은 10일 오전 체코에서 열리는 실내 높이뛰기 대회를 통해 올해 첫 실전을 치른다.

쇼트트랙 대표팀은 11일 독일 드레스덴에서 막을 올리는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5차 대회에 출전한다.

이번 대회는 6차 대회까지 성적으로 매기는 남녀 종합 1위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 관심이 쏠린다.

남자부 2년 연속 우승에 도전하는 박지원은 4차 대회까지 랭킹 포인트 681점을 얻어 캐나다의 스티븐 뒤부아(683점)를 단 2점 차로 쫓고 있다.

여자부에선 김길리(성남시청)가 랭킹 포인트 865점을 쌓아 1위를 달리고 있다. 2위인 미국의 크리스틴 산토스-그리즈월드(805점)와는 60점 차이다.

다만 김길리는 전국 동계체육대회 경기 도중 넘어진 여파로 컨디션이 정상은 아니다.

한국 수영의 르네상스를 연 황선우와 김우민(이상 강원도청) 등 남자 자유형 대표 선수들이 2024년 도하 세계선수권과 파리 올림픽 메달 획득을 위해 호주에서 훈련 강도를 높이고 있다. 호주 퀸즐랜드에서 훈련 중인 이호준(왼쪽부터), 황선우, 김우민, 양재훈, 이유연. 올댓스포츠제공.
한국 수영의 르네상스를 연 황선우와 김우민(이상 강원도청) 등 남자 자유형 대표 선수들이 2024년 도하 세계선수권과 파리 올림픽 메달 획득을 위해 호주에서 훈련 강도를 높이고 있다. 호주 퀸즐랜드에서 훈련 중인 이호준(왼쪽부터), 황선우, 김우민, 양재훈, 이유연. 올댓스포츠제공.

골프 팬들은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열리는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WM 피닉스오픈(총상금 880만 달러)에 관심이 쏠린다.

세계 랭킹 1위 스코티 셰플러(미국)를 비롯해 임성재, 안병훈, 김주형, 김시우, 김성현, 이경훈 등이 출전한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