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권리당원 중심의 혁신안, 전북 정치권 주류 부상 기대
민주당 권리당원 중심의 혁신안, 전북 정치권 주류 부상 기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3.08.10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10일 발표한 혁신안은 침체된 전북 정치권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는 ‘단비’같은 존재로 기대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10일 발표한 혁신안은 침체된 전북 정치권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는 ‘단비’같은 존재로 기대된다.

혁신안이 받아들여지면 전북은 민주당 텃밭에 걸맞는 정치적 위상을 회복할 수 있고 22대 전북 총선 민심인 현역 물갈이도 잡음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혁신위는 3선 중진의 전·현직 총선 출마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지만 강제적 조항이 아닌 일종의 권고사안으로 마무리 했다.

3선 전·현직 의원의 동일선거구 불출마, 혹은 감점문제가 마무리 되면서 전주병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 정읍·고창 유성엽 전 의원, 익산갑 이춘석 전 의원 등의 총선행보도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정치권은 특히 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의 노인폄하 발언사태가 결과적으로 3선 이상의 전·현직 의원의 입지를 확대해 줬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단순히 국회의원 선수만으로 출마를 제한 하는것 자체가 국민을 설득할 수 있는 명분이 없는데다 중진부재의 전북 정치를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는 일종의 독소조항의 성격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혁신위가 내놓는 혁신안을 현 전북정치에 투영하면 대의원제 폐지는 전국적으로 권리당원 ‘큰 손’으로 평가받는 전북 정치권 위상을 크게 높여주고 있다.

민주당은 지금까지 당대표, 최고위원 선출때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5%, 국민 10% 투표로 결정했다. 대의원 1표가 권리당원 60표에 해당돼 표의 등가성 뿐 아니라 민주당 텃밭으로 권리당원을 수십만명을 확보한 전북, 전남·광주 등 호남권은 당대표, 최고위원 선출때 들러리 신세를 면치 못했다.

당대표, 5명의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민주당 지도부 선거에서 호남 정치권이 단 한자리도 차지하지 못한것이 단적인 예다.

현재 민주당 대의원 제도는 서울, 경기, 호남 등 정치적 정서와 관계없이 253개 지역위원회별로 100여 명 남짓한 대의원을 배정하고 있다.

당대표, 최고위원 선거에서 대의원 비중이 절대적인 만큼 지역위원장을 많이 확보한 후보가 당선될수 밖에 없는 구조다.

전북, 전남·광주의 지역위원회는 28개로 서울·경기·인천등 수도권 지역위원회(121개)의 23%에 불과하다.

현재와 같은 당 지도부 경선방식에 호남 정치권이 지도부 입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혁신위가 제안한 권리당원 70%, 일반국민 여론조사 30% 안이 받아들여지면 전북 정치권 인사의 당지도부 입성이 이뤄질 가능성은 높아진다.

혁신위가 이날 내놓은 현역의원 기득권 제한은 민주당 후보 경선까지 180일 남은 전북 총선판을 더욱 뜨겁게 달굴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22대 총선 특별당규는 현역의원 선출직 평가에서 하위 20% 해당자는 경선때 20%로 감점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혁신위 안은 이번에 하위 30%로 늘리고 하위 10%는 40%, 10~20%는 30%를 각각 감점하도록 하고 현역 불출마등에 상관없이 전체 지역 의원에서 하위 30%를 결정하도록 했다.

전북의 10개 선거구중 민주당 소속이 아닌 전주을, 남원·순창·임실 등 2곳을 포함해 전북은 22대 총선에서 최소 50% 이상 물갈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 전망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