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키 성장, AI성장판 검사로 ‘쑥쑥’
어린이 키 성장, AI성장판 검사로 ‘쑥쑥’
  • 장수인 기자
  • 승인 2022.03.1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병원 정승우 과장이 AI 성장판 검사 후 분석을 하고 있다.

 아이의 키 성장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나날이 상승함에 따라 다양한 성장 클리닉 및 의료 상품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전주병원 역시 최신 AI 성장판 검사를 도입하여 보다 정확한 성장판 검사를 제공하고 있다.

 전주병원 소화기내과 정승우 과장은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성장잠재력을 최신기술로 끌어내 성장에 도움을 주는 기법이 AI 성장판 검사”라면서 “신속하고 정밀한 진단으로 청소년들의 키를 성장시키는데 있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키가 자라는 원리

 키가 자라는 원인은 뼈가 자라기 때문이다. 뼈가 길어지고 두꺼워지면서 몸이 커지는 것이다. 뼈의 끝부분에는 뼈를 만드는 세포인 ‘성장판’이 있는데 이 성장판 세포가 활동하면서 뼈가 커지는 것이다. 주로 성장기(여성은 만 11세에서 16세, 남성은 만13세에서 18세)에 세포가 가장 활성화 되면서 키가 급속도로 자라게 된다. 이후 나이가 들어 성장판 세포가 딱딱한 뼈로 바뀌면서 활동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성장판이 닫힌다’라고 표현한다. 때문에 아동기에 성장판을 분석하는 것으로 어느정도 성장 가능 키를 예상할 수 있다.

 ▲ 성장판 검사

 성장판은 X-ray와 MRI 등의 영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때문에 기존에는 영상촬영 후 해당 사진과 다수의 대조군을 비교하여 분석하는 방식으로 성장판 검사를 진행했다. 기존의 이러한 방법은 번거로울 뿐더러 검사를 진행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

 ▲AI성장판 검사

 AI 성장판 검사는 X-ray 촬영 후 인공지능이 비슷한 연령구간 내 골격구조가 유사한 3순위까지의 예상 골연령을 의료진에게 제공한다. 즉 AI가 엑스레이·MRI 영상을 자동으로 분석해 수초 내에 가장 유사한 골연령을 제공하여 의료진의 진단을 돕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의료진은 사진을 일일이 비교하는 번거로운 작업 없이 솔루션이 제시하는 사진을 통해 분석하면 된다. 뿐만 아니라 AI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골연령 결과값으로 통해 월 단위로 정밀한 골연령 결과를 제공하여 검사의 정확도를 한층 높일 수 있다.

 ▲ AI 성장판 검사 실효성

 AI가 의료에 적용된 것은 국내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케나다 토론토 대학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AI를 도입한 경우 의사의 단독 판정보다 정확도 10% 가량 상승하였으며 여러 상황 중 AI가 유사한 사진을 골라내고 의사가 참고해 판정을 내리는 방식의 협업이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국내의 AI 성장판검사 도입 전후를 비교한 연구결과에서도 판독시간은 최소 18%에서 최대 40%까지 단축됐으며, 판독 일치도 또한 최대 16%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적 측면뿐 아니라 AI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예측성장 키 등 성장 정보를 담은 리포트를 제공해 환자에게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의료진과 이용객 양측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국내 의료 AI 전망

 현재 국내에는 100여 개가 넘는 AI의료기기 회사들이 있다. 이들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불과 2% 남짓이지만,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AI건수는 85건으로 미국에 육박한다. 이는 국내 소프트웨어 인프라가 데이터 기반의 AI의료기기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에 뛰어난 환경임을 증명한다.

 한국의 경우 대형병원이 외국에 비해 많은 편이고, 자연스럽게 경쟁하는 구조이다 보니 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가 많다. 이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비교적 쉽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것이다. 대학에서 소프트웨어 관련 인재들이 지속적으로 배출되고 있는 상황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AI의료기기 시장은 이제 막 꽃을 피우는 단계다. 실제 성장판 검사 이외에도 영상자료를 분석하거나, 수술을 보조하는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AI의료기기가 사용되고 있다.

 ▲전주병원 소화기내과 정승우 과장 “AI성장판 검사의 장점은”

 실제 AI성장판 검사 도입 후 전주병원 소아 청소년과 기존 검사 시 5~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던 것에 비해 환자에게 성장판검사 후 판독 결과에 대해 전달하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AI검사를 통한 검사시간 단축은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때문에 AI성장판 검사의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보다 정확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관련 AI성장판 검사를 이용한 환자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전주병원에서 AI성장판검사를 받은 A씨는 “아무래도 키에 민감한 시대이다 보니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방문하게 됐다”며 “특히 겸사결과를 바로 비교해주면서 설명해주는게 좋았고, 아이의 성장정보가 기록된 안내문도 같이 주는데 내용이 생각보다 자세해서 놀랐고 유용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수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