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창업 생태계 구축 지원 강화해야
농촌 창업 생태계 구축 지원 강화해야
  • 정재근 기자
  • 승인 2021.05.1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영농철 앞두고 인력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전주근교의  농촌 곳곳에 모내기 작업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신상기 기자
기사와 관계 없음. 전북도민일보 DB.

최근 농업·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창업이 농촌지역에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농촌 창업 생태계 구축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 강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같은 내용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농촌의 창업 활동 특성과 성장 요인 연구’를 통해 밝혀졌는데 역량을 갖춘 창업가를 발굴하고 예비 창업 지원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실제 농촌 창업활동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2018년 도시 창업 업체수는 2010년 대비 2.0% 감소한 데 반해 농촌에서는 무려 21.1% 증가했다. 고용인원도 농촌에서는 25.7% 증가한 반면 도시에서는 5.4% 증가에 그쳤다. 또 농촌에서 창업한 경영체중 2020년까지 생존해 있는 기업은 66.5%로 전국 창업기업의 평균 생존율 50.3%보다 높았다.

현재 전북지역의 경우 2021년도 4월말 현재 후계농업경영인 148명, 청년후계농 294명 등 총 442명이 선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창업이 농촌에서 활성화되고 있다.

지역별로 후계농업경영인 및 청년후계농은 김제시 69명, 익산시 51명, 정읍시 48명, 남원시 41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도는 청년농업인의 안정적 창업 지원을 위해 정부 청년후계농 및 후계농업경영인 선발자 대상으로 세대당 최대 3억원을 연리 2%(고정금리),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창업을 지원하는 정책들은 공통적으로 ‘창업 생태계’구축을 강조하고 있는바 농촌 창업 경영체의 생존율 강화를 위해서는 창업 주체와 창업 지원 기관 및 투자자 간 유기적으로 상호 연계를 맺고 지속적으로 창업 활성화되는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창업자, 지원 기관,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의 혁신 주체, 엔젤투자자·금융기관 등의 관련 주체 간 상호 작용에 기반해 창업을 지원하는 정책이나 지원 사업들이 창업 생태계 구축 관점에서 개선될 여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를 통해 농촌 창업 활동의 특성을 고려한 정책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농촌 창업 경영체들의 특성을 살펴볼때 농촌 창업 경영체들은 지원 금융, 공공 부문의 역량, 시장과의 접근성 등에서 농촌 창업 환경이 열악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계자는 “농촌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농촌 이주 등과 연계한 전문적인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인력의 농촌 유입과 창업 지원 가능하다”면서 “공공 주체 중심의 창업 정책에서 탈피해 농촌 창업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는 엑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등의 민간주체들을 농촌 창업 생태계에 편입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고 강조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