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1.05.02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내부를 연결하는 ‘지역 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새만금개발청(청장 양충모)는 지난달 30일 개최된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 간 연결도로는 동서·남북도로 등 새만금 광역도로의 교통량 분산과 내부용지의 개발촉진은 물론, 투자유치와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도로다.

내부 간선도로 총 69.86km 중 내부개발을 위해 시급성이 인정된 동서도로에서 스마트 수변도시와 관광레저용지를 연결하는 20.7km 구간으로, 앞으로 1년간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사업시행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용지개발을 위한 진입로 확보와 상하수도, 전기 등 각종 기반시설 설치공간으로 활용될 지역 간 연결도로는 타 기반시설보다 우선 건설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지역 간 연결도로는 상위계획에 국비시행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지난해 예타 대상에서 탈락했다.

이에 새만금개발청 올 2월 새만금 기본계획(MP) 변경 시 지역 간 연결도로의 국비지원근거를 마련하고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과 복합개발용지 내 항만경제특구·그린수소복합단지 구축, 관광레저용지 내 투자유치형 재생에너지 연계사업 등 지역 간 연결도로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집중 설득한 끝에 예타 대상으로 선정됐다.

양충모 청장은 “지역 간 연결도로 사업이 시행되면 내부 개발용지에 대한 접근성이 개선되어 개발에 속도가 붙고, 더불어 민간투자도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면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반드시 예타를 통과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