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4·19 민주묘지 참배…“더 성숙한 민주주의 나아가야”
문 대통령, 4·19 민주묘지 참배…“더 성숙한 민주주의 나아가야”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4.20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 기념탑에서 분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 기념탑에서 분향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4·19혁명 61주년을 맞아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우리는 이 땅의 위대한 민주주의의 역사를 기억하면서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향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유영민 비서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유연상 경호처장, 신지연 1부속비서관, 탁현민 의전비서관 등 청와대 참모들과 서울 강북구에 소재한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 박종구 4·19민주혁명회장 등도 이 자리에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약 10여분 간 묘지를 참배하고 자리를 떠났다. 참배후 문 대통령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4·19 혁명 61주년을 맞아’라는 제하의 글을 올려 “목숨보다 뜨거운 열망으로 우리 가슴 깊이 민주주의를 심었던 날”이라며 “4·19 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가 됐다”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시인 김수영의 시 ‘푸른 하늘을’을 인용하며 “4·19 혁명의 주역들께 시 한 구절을 다시 바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인 인용한 구절은 “자유를 위해서/ 비상하여 본 일이 있는/ 사람이면 알지/ 노고지리가/ 무엇을 보고/ 노래하는가를/ 어째서 자유에는/ 피의 냄새가 섞여 있는가를/ 혁명은/ 왜 고독한 것인가를”이라는 구절이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