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발달장애인(청소년·성인) 지원 사업 확대
고창군, 발달장애인(청소년·성인) 지원 사업 확대
  • 고창=김동희 기자
  • 승인 2021.03.24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청 전경.
고창군청 전경.

고창군이 지역 장애인의 일상생활 지원에 20억원을 투입해 활동보조·방문목욕 등 각종서비스를 제공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지속적인 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에 대한 신규 서비스가 눈길을 끌고 있다. 발달장애인 낮시간 자조모임, 건강증진활동(걷기, 탁구 등), 문화활동(음악, 미술, 영화관람 등) 등을 제공한다.

이용대상은 18~65세 미만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이다.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사무소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서비스 제공기관은 고창군 장애인복지관(562-3777)으로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밖에 군은 청소년 발달장애인의 방과후 활동서비스도 진행한다. 발달 장애 학생들이 고창군내 다양한 장소와 기관에서 자신이 원하는 활동참여로 방과후 돌봄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다. 12~18세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지적 및 자폐 장애인이 이용 대상자다.

음악, 체육을 비롯한 취미여가활동, 직업탐구활동, 관계형성, 자기표현활동 등 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자립을 키우는 활동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고창군장애인복지관도 장애인 부모교육을 통해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과정과 특성을 이해하는 교육 등을 통해 여러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해 가고 있다.

고창=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