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노동계 “해직공무원 원직 복직법 즉시 제정하라!” 여당·정부에 촉구
전북 노동계 “해직공무원 원직 복직법 즉시 제정하라!” 여당·정부에 촉구
  • 강주용 도민기자
  • 승인 2020.08.2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간 전국 돌며 대국민 지지 호소 
최종 종착지 8월 27일 청와대 

 전북 노동계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전호일, 이하 공무원노조)은 지난 8월 18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공무원 해직자 원직 복직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 후에는 전주 시내 일대에서 ‘원직 복직 쟁취 공무원노조 대장정’을 이어 갔다. 

 공무원노조 전북본부 주관으로 진행된 기자회견은 민주노총 전북본부를 비롯하여 전북교육청지부, 전북진보광장, 전교조, 공공운수노조, 아래로부터 전북노동연대, 학교교육공무직노조, 정의당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또한 더불어 민주당 전북도당에 ▲공무원노조 해직자 원직 복직법 제정을 위한 당·정·청·노 협의기구 구성 △올해 안 공무원노조 해직자 원직 복직 특별법 제정될 수 있도록 기자회견문을 전달했다. 

 행사를 주관한 공무원노조 신윤철 본부장은 “공직사회를 바로 세우고 국민의 공무원이 되겠다고 머리띠를 묶었던 30대의 청년이 어느새 60을 바라보고 있지만, 아직도 원직 복직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면서 “우리는 지난 18년간 해직자 원직 복직을 위한 투쟁을 줄기차게 해왔다. 조합원 6천여 명이 참가한 연가 투쟁과 지도부의 무기한 단식농성을 비롯하여 청와대 앞 노숙농성, 10만 배, 오체투지, 거점 농성 등 단 하루도 쉬지 않고 투쟁을 벌여왔다. 14만 조합원과 해직자의 간절한 외침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기를 엄중히 경고한다.”라고 기자회견 취지를 설명했다. 

 공무원노조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2년과 2017년 대선 당시 약속한 해직공무원 원직 복직을 지키라고 요구하고 있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노동조합 관련 해직공무원 등의 복직 및 명예 회복에 관한 특별법안’, ‘노동조합 관련 해직공무원 등의 복직 등에 관한 특별법안’은 모두 회기 내 처리되지 못하고 폐기됐다. 노조에 따르면 공무원노조 해직자는 전국에 136명이다. 그중 6명의 해직자는 유명을 달리했고, 40명은 이미 정년이 지났다. 

 민주노총 전북본부 노병섭 본부장은 “노동자의 기본권을 지키는 투쟁은 우리 사회가 함께 풀어가야 할 중차대한 문제이므로 공무원 해직자 원직 복직 문제는 어느 것보다 우선으로 해결되어야 할 국가권력 적폐 청산 1위”라며 “문재인 정부는 지금 당장 국민의 적폐 청산 요구를 응답하고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지난달 30일 제주에서 시작된 대장정은 8월 3일 부산, 4일 울산, 5일 경남, 6일 전남, 7일 광주, 10일 대구, 11일 경북, 12일 충남·세종, 13일 충북, 14일 강원, 18일 전북, 19일~20일 경기를 거쳐 21일 인천 그리고 24일 서울에 입성하여 청와대 뒷산인 인왕산에서 원직 복직 결의를 다진다.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간부결의대회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강주용 도민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