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새만금개발청, 새만금 내 수상태양광 발전 놓고 극한 대립
군산시·새만금개발청, 새만금 내 수상태양광 발전 놓고 극한 대립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1.05.1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유수지에 설치된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소./연합뉴스DB
군산시 유수지에 설치된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소./연합뉴스DB

새만금 지역 수상 태양광 발전 사업을 놓고 군산시와 새만금개발청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새만금 개발청은 지난달 30일 새만금 관광레저용지 개발사업의 사업시행자를 공모했다.

군산시와 군산시의회는 새만금청이 300MW 규모의 인센티브를 수상태양광 건설지역인 군산시를 배제하고 부안군과 김제시 매립용지 개발에 일방적으로 제공했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의 독단적이고 일방적 새만금 정책사업 추진으로 지역 간 갈등 조장이 우려된다는 것.

여기에 군산 지역 시민 사회단체들도 가세하며 새만금청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12일 ‘새만금상생발전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 공동 대표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는 새만금개발청의 독단적 사업추진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새만금개발청을 항의 방문 했다.

시민연대는 군산상공회의소, (사) 군산발전포럼, 여성단체협의회, 대한노인회군산지회 등 4개 단체를 공동대표로, 군산경제정의 실천 시민연합, 군산시 이통장연합회, 군산시 농업인단체 협의회 등 13개 단체가 참여했다.

시민연대는 성명서에서 “민간협의회 안건심의가 보류된 상황에서 민간위원들의 임기 만료에 따른 공백기를 이용해 정당한 의결 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부안·김제지역의 개발투자형 사업공모를 강행한 것은 군산시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 7일 강임준 군산시장과 신영대 국회의원의 브리핑 이후 새만금청의 후속 조치를 강도높게 질타했다.

이날 강 시장과 신 의원은 인센티브 100MW를 제공하는 부안지역 새만금 관광레저용지 개발사업 사업자 시행자 공모를 문제 삼고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다음날 기습적으로 100MW 인센티브 제공과 김제시 새만금 첨단 산업중심 복합단지 조성 개발사업 공모를 한 것은 군산 시민을 기만한 행위”라고 규탄했다.

또한, “지역대표와 기관·단체 대표로 구성되는 민관협의회 마저 임기가 만료된 3월 5일 이후 지자체와의 어떠한 협의도 없이 신규위원모집을 계획하고 운영 규정의 독단적 변경 시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김동수 회장은 “정부가 추진중인 스마트 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및 RE100 산단 조성을 위해선 투자기업에게 제공되는 인센티브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만금청은 미확정된 2단계 사업 900MW를 새만금산단 투자기업 유치 인센티브로 제공할 계획을 조기 확정함으로써 고용산업 위기지역에 처한 군산시민을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