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자적 인계·인수로 행정업무 효율적 관리 및 책임소재 구분한다
전주시 전자적 인계·인수로 행정업무 효율적 관리 및 책임소재 구분한다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5.0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전자적 인계·인수를 적극 활용해 행정업무의 효율적 관리와 책임소재를 명확히 구분키로 했다.

4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본청, 완산·덕진 양구청, 동 주민센터 등 조직 내 모든 부서에 ‘전자적 방식의 업무 인계·인수 활성화 협조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해당 공문은 각 부서 직원들이 업무 매뉴얼을 숙지해 문서 및 대면에 의한 인계·인수 방식을 개선하고, 온나라 시스템을 활용한 전자적인 업무 인계·인수를 상시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는 지난 4월 19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80회 임시회에서 강승원 의원(덕진·팔복·조촌·여의·혁신)의 지적사안에 따른 조치사항으로, 시는 오는 하반기 정기인사 시부터 전자적 인계·인수 절차를 활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당시 강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전주시가 정기인사와 수시인사, 조직개편 등 잦은 인사로 직원간에 인계·인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이는 시민들에게 행정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시의 업무 인계·인수 시스템을 지적했다.

강 의원은 이를 위한 대책으로 전자적 인수·인계시스템 상시 운영과 함께 업무의 연속성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전문직위제 확대운영, 담당업무 책임제 도입 및 창의적·능동적 직원에 대한 우대받는 조직 문화 형성 등을 제안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공무원 업무의 인계·인수는 1961년 제정된 정부문서규정을 통해 문서로만 인계·인수토록 했으나 지난 2011년 행정안전부가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을 통해 관리시스템과 전자문서시스템을 이용한 사무 인계·인수조항을 명문화 했다.

강승원 의원은 “이제서라도 전자적 인계·인수 시스템을 활용하겠다니 다행스러운 부분”이라며 “향후에도 시민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는 지속적으로 인사행정 혁신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