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위, 지역 균형발전 및 삶의 질 측정
균형위, 지역 균형발전 및 삶의 질 측정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4.19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통계청,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4월부터 순차적으로 ‘지역 균형발전 및 삶의 질’ 수준을 측정한다.

전북의 경우 4월 21일부터 5월 14일까지 조사할 예정이다.

‘지역 균형발전 및 삶의 질’ 측정은 시·군·구 단위의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 생성을 위해 2020년부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통계청,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지방자치단체별로 실시하고 있는 ‘지역 사회조사’에 소득?소비?자산, 주거와 교통 등 6개 영역, 12개 항목을 추가해 조사한다.

‘지역 균형발전 및 삶의 질’ 공통조사항목은 삶에 대한 만족도 등 10개 영역, 21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짝수년 11개 항목, 홀수년 12개 항목을 격년(2개 항목은 매년)으로 조사한다.

올해 12개 항목에 대해 조사를 완료하게 되면 10개 영역 21개 항목에 대한 기초자료가 모두 생성되어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균형발전 및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시?군?구 단위 정책의 개발 및 추진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올해에는 2020년에 조사한 11개 항목의 마이크로데이터를 연구자에게 제공해 다양한 분석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통계청, 정부혁신추진협의회 그리고 지자체가 상호 협력해 균형발전지표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켜 의미가 크다”라며, “균형발전지표가 다양한 정책에 보다 폭넓게 활용되어 우리나라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