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상담>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 알아보기 - 루센티스 주사
<건보상담>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 알아보기 - 루센티스 주사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1.04.1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올해 70살이신 어머니께서 왼쪽 눈이 잘 보이지 않고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 가까운 안과를 방문하셨습니다.

안과에서는 어머니께서 나이가 들어 눈 안의 황반변성이 왔으며, 이에 대한 치료로 루센티스라는 주사를 여러 차례 맞아야 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계속 이 주사를 맞으셔야 된다는데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황반변성은 눈의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인 황반부에 변성이 일어나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며, 루센티스주는 ‘연령 관련 황반변성에 의한 황반하 맥락막 신생혈관을 가진 환자’로 진단된 경우라면 해당 약제의 투여대상에 해당되어 3회 투약까지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흔화된 경우나 위축이 심한 경우 등은 투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루센티스주사를 3회까지 투여 후 치료효과를 보이는 경우에 4회차 투여가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5회 투여부터는 해당 눈의 교정시력이 0.1 보다 높은 경우에만 지속적으로 건강보험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약제의 투여대상 등이 건강보험 인정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루센티스 주사 약값 전액을 환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8-253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