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명소를 찾아서] 청정 진안에서 건강과 맛을 함께 즐겨요!
[전북의 명소를 찾아서] 청정 진안에서 건강과 맛을 함께 즐겨요!
  • 진안=김성봉 기자
  • 승인 2021.04.0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 홍삼밥상인 ‘홍연농가맛집’

 주변이 인삼밭으로 가득한 전북 진안의 시골길 한편에 보이는 이정표를 따라 비좁은 골목길로 들어서면 예스러운 느낌의 나무현판이 찾아온 이에게 반가운 인사를 건넨다. 어릴 적 따뜻한 고향의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고즈넉한 시골집 한 채. 아는 사람이 아니고는 찾아오기 어려울 법한 곳에 있는 홍연농가맛집(이하 홍연)은 진안산 식재료에 홍삼을 활용한 건강한 음식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홍연은 본래 친환경농법으로 키운 인삼을 전통방식으로 쪄내고 건조시켜 홍삼을 만드는 인삼재배농가로 전통홍삼 제조, 홍삼추출액 만들기 등 홍삼체험관을 운영해오다 홍삼을 활용한 음식을 내보이는 농가 맛집을 열게 되었다고 한다.

홍삼과의 소중한 인연이라는 뜻을 담아 상호를 ‘홍연’이라 지었다는 고자정(56) 대표는 인삼요리경연대회 수상 경력도 있다. 인삼과 홍삼에 관한 요리라면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전문가로 손꼽힌다.

홍연의 밥상에 오르는 음식들은 모두 고자정 대표가 개발한 레시피로 손수 요리하여 내기 때문에 시간과 정성이 담겨 있다. 그래서 홍연은 100% 예약제로만 운용된다. 메인 요리부터 밑반찬까지 모두 고자정 대표의 손끝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1~2일 전 전화로 예약해야 음식을 맛볼 수 있다.

‘홍연정식(홍삼밥상)’은 홍연의 대표메뉴로 맛 좋기로 소문난 진안산 돼지고기를 특제 홍삼청과 간장으로 부드럽게 졸여낸 홍삼조림 수육, 노란 치자물로 반죽하여 먹음직스러운 색이 감도는 수삼튀김, 오방색으로 색을 맞춘 다채로운 채소가 조화를 이룬 홍삼밀쌈, 거기에 상큼함을 더해주는 수삼샐러드가 차려진다.

홍연정식의 메인요리인 홍삼조림수육은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고운 색깔의 무 쌈에 더덕, 홍삼장아찌 등을 곁들여 먹어야 비로소 제맛을 느낄 수 있다. 졸이는 과정에 홍삼청이 가미된 수육은 야들야들 쫄깃함을 자랑하는 진안돼지고기에 구수함과 자연스러운 단맛을 더해준다.

돼지고기가 물릴 때쯤 잔뿌리까지 오롯이 튀겨낸 수삼튀김을 한 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퍼지는 향긋한 수삼의 향을 즐길 수 있다. 아니면 오방색 채소를 보드라운 밀전병에 싸서 채소의 아삭한 식감을 느껴보는 것도 좋다.

홍연의 거의 모든 요리에는 인삼과 홍삼이 어우러져 입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기력보충에도 제격이다. 밑반찬으로 사포닌이 풍부한 인삼꽃 장아찌가 오르고 김치 또한 홍삼분말을 넣어 담근 홍삼김치를 낸다.

산 좋고 물 좋은 청정 진안에서 나는 식재료와 직접 농사지은 인삼으로 만든 정성 가득 담긴 한상차림을 만날 수 있는 홍연농가맛집. 여유롭고 아늑한 곳에서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를 즐길 곳을 찾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홍연농가맛집(전북 진안군 진안읍 상평1길 8-1, 사전예약제(1~2일전)로 운영, 063-433-6654 010-2685-7536)

 ◆ Tip. 대한민국 홍삼특구 진안홍삼

 진안홍삼은 평균 해발 400m의 고원지대에서 생산한 4~6년근 최상급 진안수삼을 정제하여 제조한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수삼을 저온에서 증숙한 후 건조·숙성하면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으로 되며 수삼상태에서는 없던 몸에 유익하고 각종 병증에 약리작용이 뛰어난 홍삼 특유의 생리활성 성분이 생성된다.

 체력증강, 노화억제, 항암작용, 항당뇨, 간 기능 증진, 중금속 해독 등 10여 종의 새로운 성분이 추가되고 수삼에 비해 소화흡수가 잘 된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