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12> 이대로 충분해 - 감사명상
[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12> 이대로 충분해 - 감사명상
  • 수냐 김연희
  • 승인 2021.04.0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속의 물고기는 목마르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하는 문장입니다. 물속에 있는 물고기가 목마를 이유가 없듯이, ‘행복 속에 있으니 불행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정말로 행복 속에 있는 걸까요? 코로나로 스트레스가 많은데 어찌하라고~! 이렇게 생각할 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행복은 상황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대한 우리의 생각(관점)이 결정합니다. 상황은 똑같은데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가 행복과 불행을 좌우합니다. 없는 것에 주목하면서 ‘더 많이~ 더 좋게’라고 불만스럽게 생각하면 불행을 느낍니다. 있는 것에 주목하면서 ‘이대로 충분해’라고 생각하고 만족하면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돈을 추구하는 자본주의는 우리에게 더 많이 소유하고, 더 많이 이루라고 부추깁니다. 현대 사회는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고 있으면서도 심한 스트레스, 우울증, 신경쇠약 등 고통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더 많이 원하는 불만족 습관은 심리적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더 많은 것을 가져야 만족할 수 있을까요? 더 많이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관 전환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너프(ENOUGH): 불만족의 심리학> 저서에서 존 네이시는 ‘더 많이’에서 ‘충분해’로 만족주의 가치관을 사회곳곳에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12>는 이대로 충분해 - 감사명상입니다.

 이대로 충분해 - 감사명상은 현재 있는 것(The Having)들의 소중함을 생각하며 감사함을 느끼고, 이대로 충분하다는 생각으로 만족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수많은 은혜로 살아가는 것을 알아차리면서 삶 자체가 주는 선물과 축복을 누립니다. 감사명상을 하면 행복호르몬인 엔돌핀의 4000배 효과가 있는 다이돌핀이 솟아납니다. 다이돌핀으로 행복감을 훨씬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감사명상은 마음의 채널을 <있음>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없음>에 집중하면서 <더 많이>를 원하는 것에서 <있음>에 집중하면서 감사하면 ‘이대로 충분해’ 로 관점을 바꿀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1)있는 것들을 낱낱이 세어보기 : 양적으로 이미 있는 것이 엄청나게 많음을 깨닫기 2)소중하고 은혜로운 점을 생각하며 감사하기 : 질적으로 볼 때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귀한 보물을 갖고 있음을 깨닫기 3)이미 있는 것들로 이대로 충분하다는 만족감을 느끼기입니다.
 

 자~ 그럼 이대로 충분해 - 감사의 씨앗을 심어봅니다.

 편안하게 앉아서 두 손을 가슴에 얹고 호흡을 해 봅니다.

 어제 죽었던 이가 그토록 살고 싶어 하는 삶, 살아있음에 감사합니다.

 매 순간 삶 자체가 선물임을 알고 감사함을 느낍니다.

 138억년을 진화한 인간, 인간으로 태어난 축복에 감사합니다.

 세계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특별한 존재에 감사합니다.

 심장박동과 호흡, 소화 기능, 말하는 것, 맛을 느끼는 것에 감사합니다.

 

 모든 창조의 근원이요 평화와 자비의 본성이 있는 마음에 감사합니다.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지혜가 있음에 감사합니다.

 보고, 듣고, 느끼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기쁨과 슬픔, 사랑을 하면 가슴이 설레는 감정을 느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나를 낳아주시고 헌신적으로 보살펴주신 부모님께 감사함을 느낍니다.

 몸을 보호해주는 옷과 옷을 만들어주신 사람들께 감사합니다.

 음식을 준비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해준 풍성한 자연, 사람, 사물에 감사합니다.

 공기, 물, 햇볕과 흙과 바람, 꽃들 대자연에 감사합니다.

 푸른 잎이 주는 생명의 에너지, 분홍빛 진달래가 주는 사랑에 감사합니다.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 냇가 물오리들의 움직임을 보며 경외심을 느끼며 감사합니다.

 사계절의 변화와 음양의 조화 등 우주 만물의 질서에 감사합니다.

 항상 지구 엄마가 나를 보살피고 사랑해 주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가슴이 감사함으로 더 확장되어지고 사랑이 솟아남을 느낍니다.

 귀한 자신, 귀한 사람들, 귀한 모든 생명들에게 축복의 마음 전하며 감사합니다.

 
  <있음>에 주목하면 풍요감이 느껴지고 <없음>에 주목하면 결핍감이 느껴집니다. 이미 있는 것으로 넘치는 풍요 속에 있으니 행복가득 입니다.

  이대로 충분해 - 감사명상! 얼굴에는 미소 ~ 마음에는 행복향이 피어나기를 바랍니다.

 

   글 = 수냐 김연희(교육학 박사, 예술심리상담전문가, 행복명상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