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독도에 대한 교육과 관광 알리고 확대해야
우리 땅 독도에 대한 교육과 관광 알리고 확대해야
  • 전명환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 승인 2021.04.0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우익편향 교과서 제작과 채택으로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고 한국이 불법적으로 점유했다’라고 왜곡된 역사를 배운 학생들이 점점 많아지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과거 그들의 경향으로 보건데 일본 우익 세력이 주장하는 (정식군대를 가진) ‘전쟁 할 수 있는 국가’로의 급격한 전환으로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그들의 목소리도 함께 높아질 수 있다.

지난 3월 30일 일본에선 2018년 ‘고교학습지도요령’에 따라 역사총합과 지리총합, 공공 등 3개 사회과목 교과서 등 무려 총 30종에 ‘독도가 일본 고유영토’라고 명기했다고 한다. 이번 일본의 역사 왜곡 교과서 지정사태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학습지도요령’ 변경에 따라 일본 학생들은 최소 10년 정도는 왜곡된 교과 내용을 배우게 된다는 점이다. 지난 2005년 우익 교과서 출판사의 대표격인 후쇼샤의 중학교 공민 교과서가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로, 대한민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한 지 겨우 15년여 만에 이제는 일본 거의 모든 사회과 교과서에서 후쇼샤 교과서의 왜곡 수위를 훨씬 넘어서는 수준으로 기술되고 있다.

심지어 이 과정에서 일본은 ‘독도 영유권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서 해결하자’는 억지주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바, 일본의 의도는 분명 국제사법재판소를 강조해 마치 우리가 불법적으로 고유의 영토 독도를 점유하고 있고 일본은 국제법에 준해 정당하게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것처럼 보이고 싶어하는 것처럼 선택적 추상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를 두고 한편에선 국제사법재판소에 가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필자의 견해를 밝히자면 이는 우리 스스로 주권을 내놓은 행위로 독도는 그 자체로 우리의 주권과 독립의 상징이며 역사적으로나 실효적으로 엄연히 우리땅인데 논란에 휩쓸릴 필요도 없으며 이는 주권을 포기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

이미 독도가 한국령이라는 무수한 증거와 기록들이 일본내 과거자료를 통해서도 계속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과거 자신들의 선조가 기록한 사실조차 무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일본의 독도 역사 왜곡에 맞서 우리는 어떻게 대처 해야 할까? “독도는 우리 생활 속의 이미 일부”로 원론적이지만 기존에 행해왔던 우리자녀들에 대한 교육과 포스트코로나 시대 해외여행을 지양한 만큼 울릉도의 공항건설과 시너지 효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독도관광의 고도화 작업을 이뤄내는 것이다.

또한 불특정 다수에게 독도가 우리땅이라고 단순히 외치는 것보다 이 문제에 관심을 갖는 세계 특정인을 대상으로 제대로 알리고 그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관광자원화로 부각시키는 것이다. 독도와 관련해 일본과 굳이 제로섬 게임으로 갈 필요가 없으며 역사교육에 대해 제대로 된 인식을 깨우치고 공유하면 자연스레 이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그들이 원하는 건 ‘독도의 분쟁지역화’로 굳이 일본 방식에 따라 국제 영토분쟁이라는 링 위에 올라가서 말려들 필요가 없다. 우리는 독도를 우리의 영토로서 어떻게 잘 가꾸어나가고 K-독도라는 관광자원화 확대방안을 고민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집중하면 된다.

어릴 때 필자는 독도를 보면서 ‘해상국립공원을 만들어 제주도와 같은 유명 관광지가 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강치도 돌아오고 수많은 지질자원과 괭이갈매기까지 세계인들이 자주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면 자연스럽게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영토란 역사적 사실에 누구하나 토를 못달 것이다

일본의 독도에 대한 도발과 만행이 비단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국민적 독도 관련 교육과 관광자원화에 가속도를 붙여 매년 우리땅 독도를 수호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전 세계에 알리자!
 

 전명환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