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친환경 농생명문화 스마트한 확장 중심 장기종합발전계획 청사진
고창군 친환경 농생명문화 스마트한 확장 중심 장기종합발전계획 청사진
  • 고창=김동희 기자
  • 승인 2021.03.25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청 전경.
고창군청 전경.

‘고창군 장기종합발전계획(2021~2030)’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앞서 군은 지난해 3월부터 군민토론회 4차례, 중간보고회 2차례, 관련부서 의견 수렴,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진행해 왔다.

이번 장기계획에서는 3대 목표(풍요로운 일터, 관광기반의 놀터, 더불어 살아가는 삶터)가 제시됐고, 이를 위한 6대 부문, 15개 세부전략, 143개 세부과제로 실행력 있게 짜였다.

농생명식품산업의 경우 ‘저탄소’, ‘친환경’ 농식품 생산에 역량이 집중된다. 스마트팜 등 기후변화 대응형 농업기반 마련과 특용작물 개발이 진행된다. 특히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HMR(가정간편식), 구독경제, 라방 등 수요응답형 농산물 유통체계의 지역화 방안 등도 제안돼 눈길을 끌었다.

산업경제 부문에선 전력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등 친환경에너지 산업(RE100산단조성_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과 농촌형 MICE관광산업, 레포츠산업을 활성화하면서 산업구조를 다각화한다.

이날 보고회에서 국토연구원 남기찬 책임연구위원은 “식품자원이 주산지인 고창 농수산물과 연계할 수 있는 농생명식품기업의 지속적 기업유치 전략을 통한 ‘고창군 주력산업 발전방안’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서해안시대를 이끄는 생태체험 거점실현(생물권학습벨트, 연안항만 조성 등)’,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도심생태가치 제고(문수산 생태공간 재창조 사업 등)’, ‘온고지신을 실천하는 역사문화도시(고인돌 단지조성, 마한역사유적지 유네스코 등재, 마을호텔 기반조성 등)’, 노을대교·서해안철도 등 광역접근성 개선 등이 포함됐다.

10여년 만에 수립하는 고창군 장기종합발전계획은 다가오는 2030년을 목표로 하는 계획으로 올해부터 추진 가능한 사업은 고창군 주요업무계획과 예산에 반영해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대선공약 반영을 비롯해 중앙부처·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추진방안을 검토한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장기종합발전계획을 바탕으로 향후 지역개발전략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지역의 미래 청사진이자 정책 나침판이 될 고창군 장기종합발전계획을 통해 군민이 행복한 고창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창=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