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체부품산업, 전북이 선도할 수 있다
자동차 대체부품산업, 전북이 선도할 수 있다
  •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 승인 2021.03.18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체부품이란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순정부품)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인증부품이다. 우리에게 아직은 생소하지만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2015년 1월부터 정부에서 118개 품목에 대해 성능과 품질을 인증해주고 있다.

 그간 디자인보호법에 따라 국산차는 대체부품을 사용할 수 없었는데 2017년 정부와 관계기관, 완성차 업계, 자동차부품협회 간 MOU를 계기로 국내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국내 대체부품산업도 현재 서서히 싹이 터 가고 있는 상황이다.

 대체부품으로 인증받은 부품은 순정부품 대비 59~65% 수준으로 저렴하며, 또한 보험수리 시 인증부품을 사용하면 소비자에게 순정부품 가격의 25%를 환급해줌으로써 소비자에게 선택권 확대와 함께 경제적인 이익도 주고 있다.

 유럽, 북미 등 해외시장의 경우 전체 자동차부품 산업(약 550조원) 중 대체부품은 10% 정도(약 55조원)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5% 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 대체부품산업 규모도 연간 1조원 이상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며 이미 대체부품산업이 활성화된 해외시장을 감안하면 우리 부품업계에겐 새로운 희망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대체부품산업을 우리 전라북도가 선도할 수 있다.

 우리 도는 자동차부품업체가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으로 대체부품산업을 주목하고 일찌감치 연구개발 및 인프라 구축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그 결과 도내 기업이 2019년에 H사 SUV 차량의 펜더 개발에 성공하여 우리나라 ‘대체부품 1호 인증’을 받아 시장에 출시하는 쾌거를 거두었으며 이후 16개 부품의 개발에 성공하여 순조롭게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또한 현재 14개 부품을 개발 중에 있으며 올해 20여개를 추가로 착수하여 우리나라 대체부품산업 활성화를 선도해나갈 방침이다.

 경기, 충남 등 여러 지자체에서도 자동차 대체부품산업의 확장 가능성을 인정하고 우리 도와 여러 가지 협업을 요청하고 있으니 참으로 뿌듯한 일이다.

 전북이 선도하여 이제 막 싹이 트기 시작한 자동차 대체부품산업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써나갈 계획이다.

 먼저, 인증부품의 품목을 대폭 늘려나갈 방침이다. 도내 기업에서 개발을 완료하거나 개발 중인 대체부품 30개로 올해 추가 개발까지 합하면 인증부품은 50여개 품목에 이를 전망이다.

 현재 운행 중인 차종이나 차량 대수, 또한 해외 수출까지 고려한다면 턱없이 부족하다.

 앞으로 도내 기업의 강점을 살리고 부가가치가 비교적 큰 외장(차체)부품을 중심으로 개발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둘째, 우리 도에서 생산된 대체부품이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갈 방침이다.

 이미 북미 대체부품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CAPA(인증자동차부품협회)와 MOU를 체결하여 유통 및 마케팅 기반을 확보하였으며 앞으로도 동남아, 유럽 등을 대상으로 해외시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전북이 명실상부한 대체부품산업의 메카로 자리 잡기 위해 새만금을 활용하는 글로벌 전진기지 구축을 기획할 방침이다.

 개발, 생산, 인증, 유통, 물류 등 대체부품 산업육성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만금에 거점을 구축하고 전기자동차 클러스터, 자동차 수출복합단지와 연계하는 메가톤급 자동차 전진기지 구축을 구상하고 있다.

 이러한 과제 수행을 위해 전북연구원, 자동차융합기술원 등과 함께 세부적인 밑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앞으로 성장에 속도가 붙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간다면 빠른 시일 내에 자동차 대체부품산업이 전북경제의 새로운 희망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믿는다.

 우범기<전라북도 정무부지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