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여성의 날’ 축하 메시지… “모든 여성들에게 경의 표한다”
문 대통령 ‘여성의 날’ 축하 메시지… “모든 여성들에게 경의 표한다”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3.0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비롯해 여성들에게 더욱 힘들었던 한국의 근현대사를 생각하며, 꿋꿋하게 여성의 지위를 높여온 모든 여성들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세계 여성의 날을 축하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문 대통령은 “‘내가 보고 느끼는 내가 더 중요하다’는 박완서 선생의 소설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의 한 구절이 생각한다“며 ”우리는 오랫동안 주변에 의해 규정된 삶을 살아야 했고, 여성들은 몇 곱절의 어려움을 겪었다. 그렇지만 편견과 차별을 이겨내고 자신을 찾아낸 여성들이 있었고, 덕분에 우리는 서로의 감정과 삶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유엔 위민(UN Women)에서 정한 ‘세계 여성의 날’ 주제는 ‘여성의 리더십 : 코로나 세상에서 평등한 미래 실현’이다“며 “한국은 이 분야에서 매우 부끄러운 수준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여성들이 경력단절 없이 더 많은 곳에서 더 많이 일할 때, 포용적 회복과 도약도 빨라질 것”이라며 “정부부터 모범을 보이도록 목표를 높여나가겠다. 각 분야에서 여성이 동등한 권리로 지도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히 “코로나의 어려움 속에서도 여성들은 위기극복의 버팀목이 돼 주셨고, 더 많은 고통을 겪었다”며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우리가 자랑스럽게 ‘세계 여성의 날’을 축하할 수 있는 날이 오길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