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산업선 반영 적극 추진
익산시,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산업선 반영 적극 추진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1.03.0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동익산역-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업단지’를 연결하는 11.4km 산업철도 건선사업을 국토부에 극적 요청할 방침이다. 사진은 산업선 계획도
익산시는 ‘동익산역-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업단지’를 연결하는 11.4km 산업철도 건설사업을 국토부에 적극 요청할 방침이다. 사진은 산업선 계획도

익산시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도시 지정과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산업선 건설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적극 추진한다(2020. 12. 20 본보 보도관련)

산업선은 ‘동익산역-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업단지’를 연결하는 11.4km 산업철도 건설을 추진하는 익산시의 핵심사업 중 하나다.

시는 오는 6월까지 완료 예정인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 두가지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정치권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간(2021~2030)의 철도계획으로서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을 담은 국가철도의 중장기 계획이다.

앞서, 시는 유라시아 대륙철도 거점도시 지정을 위해 이미 관련 조례(익산시 철도산업 활성화 조례)를 제정하고, 국내 철도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지난 2019년부터 철도정책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최상위 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대륙철도 연결을 위한 거점역사 개발 및 정비방안 검토’가 반영되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다.

최근 남북고속철도 특위 출범 등 남북철도 연결 분위기도 긍정적으로 조성되고 있어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에도 기대가 모아지고 있으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관련 사항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익산시는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산업선과 ‘익산-대야-군장국가산단’ 연결을 통해 환황해권 시대 철도물류 수송의 중심지로 도약할 계획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산업철도 연결은 향후 중국, 러시아, 유럽 수출을 위한 식품유통의 핵심이 될 선제조건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익산시와 완주군은 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단 산업선 관련 용역을 완료한 결과 경제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바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산업선 건설을 반영하도록 공동 건의했으며, 지자체 간 긴밀한 협조하에 마지막까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홍진 익산시 건설국장은 “익산은 대륙 네트워크와 새만금 경제권을 단시간에 이어줄 수 있는 지리적 강점을 가지고 있어 대륙철도망과 새만금 항만·항공으로 이어지는 3축 트라이앵글 구축은 익산뿐만 아니라 전라북도가 발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