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딸기와 선교사 두 여인
전주 딸기와 선교사 두 여인
  • 송영애 전주대 K-food산업연구소 연구교수
  • 승인 2021.03.08 15: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정확한 경로는 확실치 않으나, 20세기 초에 일본으로부터 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딸기 유래를 말해주는 많은 논문과 연구소에서는 이처럼 이야기한다.

 그러나 우리 전주에 딸기를 누가, 언제 가지고 왔는가에 대한 답은 정확하게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1905년에 잉골드(Mattie B. Ingold, 1867~1962)가 미국에서 들어오면서 딸기 모종 50개를 전주로 가지고 왔다. 또 전주 선교부뿐 아니라 실제로 전 선교사들에게 딸기를 공급해 주었다.”는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랭킨(Nellie B. Rankin, 1879~1911)의 편지에서 알 수 있었다. 랭킨은 기독교 가문 출신의 선교사로 조선에 파견되어 1907년 2월에 전주에 도착하였다.

 전주에서 4년 6개월 정도 생활하다가, 32살에 맹장염에 걸려 중화산동 선교사묘역에 잠들었다.

 전주에 머물면서 미국에 있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많은 편지를 보냈으며, 편지에는 당시 전주의 생활상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전주에 도착하여 어머니에게 쓴 첫 번째 편지(1907년 2월 20일)에는 전주를 이렇게 표현했다. 전주는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5월에 보낸 편지에는 ‘전주 딸기’의 내용이 빠지지 않는다. 자세히 살펴보면 딸기는 이곳에서 나는 토종식물은 아니지만 아주 잘 자라며, 딸기를 수확하면 어린 여학생들을 초대하여 잔치를 열었다고 한다. 딸기를 항상 두 조각으로 나누지만, 아주 크면 세 조각이나 네 조각으로 자른다고 하였다. 딸기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이다.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에는 이렇게 훌륭한 딸기를 보신 적은 없을 것이라고 하며, 이 지역 딸기는 자랑거리라고 하였다.

 남동생에게는 정원에 딸기꽃이 만발하고, 한창 딸기가 나올 때인데 함께 맛을 보면 좋겠다며 아쉬움을 전하기도 했다. 이곳(전주) 딸기가 가장 맛이 좋으며, 지금까지 본 딸기 중에 제일 훌륭하다고 극찬하였다.

 전주에서 딸기를 맛볼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잉골드의 덕이다. 잉골드는 의료선교사로 1897년부터 1925년까지 약 28년을 전주에 머물렀다. 1898년에는 서문밖에 첫 진료소를 만들어 진료를 시작하였으며, 이것이 바로 예수병원의 기원이다. 1904년에 안식년을 맞이하여 고향에서 휴가를 보내고, 이듬해에 딸기 모종을 가지고 전주에 다시 들어왔다. 정확한 날짜는 1905년 10월 5일이다. 이후 예수병원 부근인 선너머를 딸기의 본고장으로 만들었고, 선교사를 통해 전국에 보급한 것이다.

 시간이 흘러 1940년대부터 예수병원 건너편 언덕에는 딸기밭이 하나씩 생겼다. ‘선너머 딸기밭’이라고 불렀다. 굉장한 인기였다. 지금도 젊은 날에 선너머 딸기밭 한 번 가본 것을 최대의 낭만으로 여기는 분들이 많다.

 1970년대에는 외곽으로 빠져서 인후동, 완주군 신리에도 딸기밭이 생겼다. 아베크족과 가족 손님을 위해 신문광고까지 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낮에는 유치원생들의 체험장이었고 밤에는 화려한 전구를 달아서 상당히 상업화된 풍경으로 변화해갔다. 이건 모두 5월의 봄에 즐겼던 딸기밭의 모습이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서는 품종개량과 재배 기술 발달로 초겨울인 11월부터 딸기 수확이 가능하게 되었다. 오늘날 딸기는 겨울철 대표 과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제철 5월이면 오히려 쉽게 볼 수 없게 되었다.

 이렇게 계절이 바뀔 정도의 큰 변화가 있었다 할지라도 우리가 딸기를 마주할 때마다 잊지 말아야 할 두 여인. 딸기 모종을 전주로 가지고 온 잉골드와 전주에서 맛본 딸기를 편지로 전한 랭킨이다. 무엇보다 전주는 과일과 관련된 또 하나의 중요한 콘텐츠를 갖게 되었다. 두 여인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송영애 <전주대 K-food산업연구소 연구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주 2021-03-08 21:37:46
딸기가 전주에서 시작되었다니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