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직 부지 개발 진정한 시민의 이익을 고민해야’ 전주시의회 5분 발언
‘대한방직 부지 개발 진정한 시민의 이익을 고민해야’ 전주시의회 5분 발언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2.26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가 권고문을 전주시에 제출한 가운데 민간 개발업자의 협상력만 키우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이 전주시의회 5분발언에서 제기됐다.

이날 임시회에선 대한방직 외에도 전주-완주 통합 논의, 임기제 공무원 처우개선 등이 뒤따랐다.

26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78회 임시회에서 서윤근 의원은 “공론화위원회의 결과적 내용은 안타까운 마음을 금하게 하기 어렵다”면서 “공론화위원회 결정은 결과적으로 주식회사 자광에 꽃놀이패를 쥐어 준 셈이 됐다”고 주장했다. 권고안은 시민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라 문화관광 및 상업기능을 중심에 두고 있다.

이날 5분발언에 나선 양영환 의원은 전주-완주 통합을 촉구하는 한편, 이를 위한 테스크포스팀(TF)을 구성을 제시했다. 양 의원은 “전북의 미래와 완주-전주의 대도약과 번영을 위해 통 큰 결단을 해야한다”면서 “민간주도의 통합은 기본방향이지만 전라북도 전주시, 완주군의 적극적인 협력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은영 의원은 전주시 임기제 공무원 처우개선과 관련해 임기제 공무원 인사 전반에 관한 제도화된 통합 실무지침 마련을 촉구했다. 전주시 임기제 공무원은 총 155명으로 일반임기제 59명, 시간선택제임기제 76명, 한시임기제 41명이며, 이 중 152명이 7급 이하 하위직급으로 채용됐다.

“아파트 유해화학물질 철저한 검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경신 의원으로부터 나왔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건강 친화형 주택건설기준’을 지난 2013년 개정·고시하고 있다. 하지만 전주시는 지난 8년간 의무기준에 해당하는 아파트 35개 단지(2만7571세대) 중 15개 단지에 대해서만 감독하고, 나머지 20개 단지에 대해서는 이를 확인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 의원의 지적이다.

김진옥 의원은 “버스, 택시 감차 지원으로 시내버스, 택시 업체 재정 악화 해소하고 늘어나는 전주시 재정적자 지원금 문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전주시는 코로나19로 승객이 감소해 지난해 10월부터 전주 시내버스 42개 노선에 86대를 감회 운행하고 있다. 택시의 경우 365대가 휴업 중이다.

이어 채영병 의원은 도시계획시설로서 도로로 지정되어 있지 않지만, 실제 주민들에 의해 도로로 이용되고 있는 현황도로와 관련한 전수조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채 의원은 “재산권 행사를 이유로 도로에 담장이 쳐지면서 주민들은 하루아침에 생활을 위해 항상 통행하던 길을 잃을 처지에 놓였다”고 설명했다.

허옥희 의원은 “전주시의 주요 정책 및 각종 시책사업 명칭에 외래어 및 외국어가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다”면서 “시책을 설계함에 있어 우리말 우선 사용에 적극 반영해 우리말 바르게 쓰기 선도 도시 전주로서의 위상을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윤권 의원은 “아이가 아파도 맡길 곳이 없는 보호자를 대신해 전담인력이 아이가 있는 학교, 유치원 등을 직접 방문해 병원 진료, 간병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는 ‘원스톱 아픈 아이 돌봄 서비스’와 병상을 갖춘 간 병실, 보호자 대기 및 아동이 쉴 수 있는 휴게 공간, 전담인력인 간호와 환아 돌봄사가 상주하는 ‘아픈 아이 돌봄 시설’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