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도시재생뉴딜 골목길 경관개선사업 속도감
남원시 도시재생뉴딜 골목길 경관개선사업 속도감
  • 양준천 기자
  • 승인 2021.02.25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도시재생뉴길 골목길경관 개선사업 추진

현 정부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도시재생뉴딜사업이 남원시가 속도를 내고 있어 상대적으로 취약한 골목길경관이 크게 개선될 곳으로 보인다.

25일 남원시가 밝힌 도시재생사업은 총 3곳으로 ▲원도심지구 ‘문화와 예술로 되살아나는 도시공동체 죽동愛’사업 ▲터미널지구 ‘씨앗으로 피운 행복, 숲정이마을’ 사업 ▲도시재생뉴딜 인정사업 ‘구 미도탕 문화저장소 리뉴얼’ 사업 등 총 3곳이다.

이 중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남원공용버스버스터미널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은 거점공간건립 등의 하드웨어사업과 주민역량강화 등의 소프트웨어사업으로 나뉘며 그중 하드웨어 사업의 하나인 골목길개선사업이 2021년 올해 빠르게 마무리될 예정이다.

골목길개선사업을 통해 우천 시 미끄럼 방지를 위한 ▲스텐실 작업 7곳 ▲파손 골목길 덧씌우기 작업 3곳 ▲장마철 우수범람방지를 위한 우수받이 설치 2곳 ▲범죄예방을 위한 CCTV 설치 16곳(32대) ▲야간보행안전환경을 위한 가로등 교체 및 설치(교체 42곳, 신설 15곳)가 진행 중이다.

또 터미널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구역 내 사전 동의를 얻은 가구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골목벽화사업을 추진해 밝고 깨끗하고 안전한 골목길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이외 부처 간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가족센터(여성가족과)와 숲정이 마을공유마당(도시과)의 공동건립 추진이 심도있게 논의되고 있어 이 과정을 통해 부서 간 협업노하우를 쌓고 있다.

남원시 도시과 관계자는 “물리적 사업에 발맞춰 차별화된 주민역량강화 교육으로 지역회복력을 키우고 다양한 부처 간 협력사업 발굴을 통해 정책 상호협력의 모범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