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면역력, 소소한 일상회복의 게임 체인저
코로나19 면역력, 소소한 일상회복의 게임 체인저
  • 황철호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
  • 승인 2021.02.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금요일 늦은 저녁, 마스크 없이 사람들로 꽉찬 대중음식점에서 모처럼 친한 친구들과 테이블을 옮겨가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문득, ”아직 이러면 안 되는데…“ 라는 생각에 정신이 번쩍 들면서 잠에서 깬다. 이렇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금요일 저녁에 친구들과 어울렸던 때가 언제였던가 아득하기만 하다.

 지금의 추세라면 마스크 없이 대면생활이 자유로웠던 코로나19 이전의 생활로 돌아가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코로나19는 인간과 공생하는 바이러스가 되었고 끊임없이 변이를 일으켜 근본적인 퇴치를 어렵게 한다. 의학계에서는 코로나19는 독감처럼 없어지지 않고 인간과 함께 공존하는 풍토병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2019년 12월 코로나19가 처음 발생 후, 이듬해 1월 20일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 확진자가 나왔다. 모범적인 방역체계와 의료진의 헌신, 국민의 방역수칙 준수로 점차 안정세를 유지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도의 경우도 작년 12월 한때 5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는 위험한 고비가 있었지만 슬기롭게 극복하여 현재는 일 평균 3명 내외로 유지되고 있다.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신 도민 여러분과 의료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코로나19 팬더믹 공포를 잠재울 수 있는 확실한 게임체인저(판을 바꾸는 존재)는 우리 몸에 면역력을 형성하는 것이다. 전체 인구의 60~70%인 집단면역이 이루어지면 거리두기 등 방역 관련 규제가 풀리고, 경제 사회적 활동이 정상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람이면 누구나 ‘자연면역’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특정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기 위해 체내에 항원을 주입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인공면역’이 있고, 대표적인 예가 백신 접종이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확산하는 새로운 변이들에 맞서 싸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빠르고 신속하게 사람들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의 안정성에 대한 신뢰와 함께 속도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현재 정부는 화이자·모더나 등 7,9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하고 금년 중에 집단면역 형성(접종율 70%)을 목표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 등 우선순위에 따라 대상자들을 선정하여 단계적 접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 도에서도 도민들이 안심하고 신속하게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단을 별도로 조직하고 시군과 의사협회, 간호사협회 등과 긴밀히 협의해 가면서 접종센터와 위탁의료기관을 지정하고 의료진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또한 백신 종류와 접종대상이 다양한 만큼 정부지침에 따라 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한 사전 모의훈련 등을 통해 백신접종에 한 치의 오차도 발생하지 않도록 착실히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사람에 따라 선천적 면역기능의 차이가 있어 백신효과가 다소 제한적일 수 있다. 따라서 백신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접종 이후에도 개인의 면역기능 유지 및 향상을 위해 균형잡힌 영양 섭취와 적절한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 3차 대유행으로 유난히 춥고 힘든 겨울이 지나가고 희망의 봄이 오고 있다. 개인?사회?국가가 평안하고 안정되어야 원대한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올해 전북도 사자성어 영정치원(寧靜致遠) 의미대로 코로나19에 대항할 수 있도록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게 공동체의 안정을 지키고 청정한 전북, 안전한 전북을 만드는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일련의 코로나 상황과 너무나 흡사해서 많은 사람들이 다시 꺼내 읽고 있는 알베르 카뮈 소설에서 페스트가 시간의 흐름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사라졌듯이 집단면역의 힘으로 코로나도 하루속히 자연스레 사라지길 기대해 본다.

 황철호<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