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6>언제 어디서나 - 살짝 미소 명상
[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6>언제 어디서나 - 살짝 미소 명상
  • 수냐 김연희
  • 승인 2021.02.2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짝 미소 쪽지

 우리는 일상 중에 이런 저런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행복을 위한 실용적인 연습방법을 알고 있으면 스트레스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살짝 미소명상은 입 꼬리를 올리는 작은 행동변화로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명상법입니다. 살짝 미소는 모나리자의 미소와 같은 아주 작은 미소를 말하며, 반 미소(half- smile)라고도 합니다.

  [수냐와 함께하는 행복연습] <6>은 언제 어디서나 - 살짝 미소명상입니다. 살짝 미소명상은 입 꼬리를 살짝 올리는 행동에 마음을 집중하면서 행복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소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아드레날린과 코티솔을 감소시키고, 엔돌핀을 증가시켜 우리의 뇌를 행복 뇌로 만든다고 합니다. 반대로, 찡그린 표정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증가로 면역력을 약화시켜 우울과 불안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살짝 미소 명상은 마음의 평화와 사랑과 친절의 기운을 증가시킵니다.
 

 1. 앉아서 살짝 미소 명상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세 번 호흡을 합니다. 따스한 봄날 아름다운 꽃들을 본다고 상상하면서 행복감을 느껴보세요. 은~하고 발음을 하면서 입술의 양끝을 살짝 올려주세요. 조금 더 입 꼬리를 올려보세요. 입가에 긴장감이 크게 느껴지면 입 꼬리 올리기를 멈춥니다. 다시 입술의 양끝을 살 짝 올려서 미소를 지어보세요. 다른 사람이 여러분을 보았을 때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작은 미소로도 충분합니다. 미소를 지으면서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껴봅니다. 1-2분만 해보아도 기분의 변화가 느껴질 것입니다. 5 ~10분 정도 하시면 좋습니다.

 2. 아침에 일어나서 살짝 미소 !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볼 수 있도록 ‘살짝 미소’라고 쓴 쪽지를 천장이나 벽에 붙여놓습니다. 잠에서 깨어 침대에서 나오기 전에 살짝 미소 명상을 합니다. 부드럽게 호흡을 하면서 살짝 미소를 지어보세요. 미소를 지으며 살아있음에 감사함을 느껴봅니다.

 3. 15초 입 꼬리 운동 살짝 미소 !

 언제 어디서나 입 꼬리를 올리면서 세 번 호흡을 합니다. 세 번 호흡을 하는 데는 15초로 가능합니다. 자동차 문을 열면서, 전화를 하면서, 신호등 앞에서 멈추었을 때, 사람을 만났을 때, 마트에서 기다리면서 등 언제 어디서든 살짝 미소를 지어보세요. 살짝 미소 스티커를 방이나 사무실 곳곳에 붙여놓아요. 스티커를 볼 때 마다 미소를 지어보세요.

 4. 짜증날 때 살짝 미소 !

  짜증이 났다는 것을 알았을 때 호흡을 하면서 살짝 미소를 지어보세요. 부정정서가 커지는 이유는 부정적인 생각에 마음을 고정시키기 때문입니다. 살짝 미소에 마음을 고정시키면 부정적인 생각에 고정된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친구를 만났는데 표정이 정말 좋았습니다. “백만불짜리 미소다, 정말 행복해보이고 미소가 자연스럽다”고 했더니, 그 친구가 “자연스러움 뒤에는 피눈물 나는 노력이 있지! 찡그린 인상이었는데 매일 거울보고 연습을 했어”라고 했습니다. 좋은 결과 뒤에는 좋은 습관이 있습니다. 행복도 노력이 필요합니다. 

  15초 입 꼬리 운동 습관화! 얼굴에는 미소 ~ 마음에는 기쁨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글 = 수냐 김연희(예술심리상담전문가, 행복명상가, 교육학 박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