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농업인 복지지원 시책 확대 추진
전북도 농업인 복지지원 시책 확대 추진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1.02.0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해 농업인 복지지원 시책을 확대 추진한다.

전북도는 체감할 수 있는 복지로 농촌 고령화와 과소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추진되는 생생농업인 헬스케어 지원사업은 고령화와 오랜 농사일로 손발 저림, 허리통증, 어깨결림 등 농부증을 앓고 있는 농업인들의 의료복지 향상을 위해 확대 지원한다.

지난해, 도내 1,880개 마을에 안마의자, 혈압계 등 건강의료 보조기구를 지원한 헬스케어 사업은 만족도 조사 결과 87%의 농업인들이 건강과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이에, 올해는 8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농촌지역 2,330개 마을의 마을회관과 경로당에 건강관리 보조기구를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고나 질병으로 농가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한 영농도우미 지원사업은 단가를 7만 원에서 8만 원으로 인상해 지원한다. 특히, 전북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농가부담금의 일부를 지원하며 농민들의 어깨를 가볍게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여성농업인의 복지 확대를 위해 3개 사업 74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여성농업인 생생카드 지원사업은 올해부터 여성농업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용 업종을 전분야로 확대하고, 고령 여성농업인 등이 카드발급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가까운 면 소재지 지역농협을 포함해 218개소까지 발급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번기 공동급식 지원사업은 가사와 영농활동을 겸하고 있는 여성 농업인들의 식사준비 부담을 경감하고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사업량을 늘려가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맞도록, 공동급식 여건이 어려울 경우 도시락 및 인근식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여성농업인 편의장비 지원사업은 여성농업인들의 요구를 반영해 지원하는 기종에 사용이 편리한 충전식 예초기를 추가해 5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농업인의 출산, 질병, 자녀교육 등에 필요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출산여성 농가도우미 등 5개 사업*도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농촌 고령화와 과소화로 미래 농업인력의 유입 및 정착을 위한 농촌 복지사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농업인이 만족하고 체감할 수 있는 복지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