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백신 사수’ 합동 모의훈련 현장 방문 “빈틈없는 준비” 당부
문 대통령 ‘백신 사수’ 합동 모의훈련 현장 방문 “빈틈없는 준비” 당부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2.0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전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운송과 돌발상황 등에 대비한 모의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부터 시작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 수송 모의훈련을 참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 내 대한항공 제2화물터미널을 찾아 코로나19 백신 유통을 위한 민·관·군·경 합동 모의훈련을 참관했다. 청와대는 “이번 일정은 문 대통령이 직접 백신 수송·보관·유통 등 예방접종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안전하고 신속한 접종을 위한 빈틈없는 준비를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훈련 참관은 △범부처 합동 모의훈련 전반에 대한 보고 △공항 내 백신 물류 계획 보고 △백신 하기 훈련 참관 △냉장차 탑재 훈련 참관 및 운송계획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항공기로부터 냉장차까지의 탑재 과정과 공항에서 물류센터까지의 배송 과정을 참관하며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제2화물터미널 4층에 마련된 상황실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으로부터 모의훈련 전반에 대해 기존 훈련 과정을 촬영한 동영상 등을 통해 보고를 받았다. 모의훈련 과정은 크게 4단계(공항 내 단계→운송 단계→물류창고 보관 단계→접종센터 운송·보관 단계)로 이뤄졌으며 가상의 백신 모형이 사용됐다.

이어 화물터미널 내부창고에서 임남수 인천공항공사 부사장이 인천공항 코로나19 백신 운송 지원 계획을 보고했다. 임 부사장은 항공사별·기종별 조치계획, 비상상황으로 공항 내 백신 보관이 필요한 경우 신선화물 처리시설 사용 등 조치 계획을 보고했다.

주기장에서는 비행기에서 백신 하기 및 ‘달리(Dolly)’라 불리는 공항이동 장비를 통한 백신 운송 훈련 과정을 직접 참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훈련에 참여 중인 엄재동 대한항공 전무는 코로나19 백신 운송을 위해 숙련된 인력 투입 및 교육실시, 대한항공에서 특수제작한 백신 운송용 컨테이너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냉장차 탑재 및 운송 훈련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달리에 실린 백신을 지게차를 이용해 냉장차에 탑재하는 훈련 모습을 참관했다. 백신 운송 차량 행렬의 구성과 역할, 비상상황 발생 시 대처계획 등도 보고 받았다.

김창룡 경찰청장과 박주경 수송지원본부장은 경찰 사이카와 순찰차 등은 교통통제 및 안전관리 업무를 주로 맡고, 군사경찰과 경찰관특공대는 테러, 시위대 습격 등 우발상황 발생 시 수송차량 보호 역할을 맡는다고 설명했다. 냉장차량 문제 발생, 대테러 상황, 백신 탈취 시도 및 시위대 등 위기 상황 발생 시 조치 계획에 대해서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예방 접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군과 경찰을 포함한 범정부적 노력과 함께 민간의 역량을 총력 투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외에서 발생한 백신 분실, 콜드체인 유지 문제 등 시행착오가 없도록 실전과 같은 반복 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훈련 과정을 면밀히 복기해 사소한 부분이라도 다시 점검하고 향후 실제 백신 수송·보관·유통 과정에서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임무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백신 접종단계에서도 사전 안내, 문진, 접종, 이상반응 관찰 및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체계 등 전체 과정에 대한 세밀한 준비를 주문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